치과.

▲‘K컨슈머리포트’는 대형 할인점에서 판매하는 17가지 제품의 산도가 낮아 충치를 쉽게

 발생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유아 혹은 어린이용품을 만드는 기업은 물론, 그렇지 않은 기업이라도 ‘자녀를 생각하는 마음’을 갖출 필요가 있다. 아이 처지에서 더 건강한 것은 무엇일지에 대한 고민은 기존에 어른만을 생각해온 환경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편집자 주>

 

건강한 소비를 추구하는 부모들이 학습하고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는 있지만 아직 키즈(KIDS) 소비환경은 개선될 여지가 많이 남아있다. 한 예로, 5월 초 ‘K컨슈머리포트’는 대형 할인점에서 판매하는 17가지 어린이 음료가 어린이들의 건강에 좋지 않다고 발표했다. 17개 제품 모두 산도가 낮아 충치를 쉽게 발생시킬 수 있으며 13개 제품은 상온에서 4시간이 지나면 세균이 크게 번식할 가능성이 크고 4개 제품은 당 함량이 높아 고열량으로 분류됐다.

 

일차적으로 어린이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한 공급자의 잘못이 크지만 내용물을 꼼꼼히 확인하지 않은 부모의 불찰도 또한 어린이 제품을 위한 규정의 부재도 그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더욱 건강한 KIDS 소비환경을 만들어나가려면, KIDS 제품관련 3 Players (Provider, Purchaser, Public)가 각자의 역할을 다하며 3박자를 맞춰야 한다.

 

‘부모의 마음’을 가진 Provider

 

감자.

▲어린이들이 좋아한다고 해서 반드시 좋은 제품은

 아니다. 부모의 올바른 소비 교육이 필요하다.

‘디자인’과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실내 인테리어가 어른들에게는 편하고 예쁠지라도 어린이들에게는 자주 다치게 되는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 날렵한 직선이나 투명한 유리가 어른에게는 세련된 모습이지만 기어다니기 시작한 아기와 키가 작은 어린이들에게는 언제 부딪힐지 모르는 물체다.

 

화장실도 마찬가지다. 기저귀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는 아이들은 부모의 도움 없이 사용하기 어려운, 어른의 체형에 맞춰진 용변기에 두려움을 느끼곤 한다. 얼마 정도 자라기 전까지는 까치발을 들고 손을 씻어야 한다.

 

이 같은 아이의 불편함을 고려해 예전에는 없던 물품인 모서리 보호대, 수납장 걸쇠 등이 시판돼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고 유아용 욕실세트도 개발되었다. 모서리 보호대는 날카로운 모서리에 유아가 머리나 몸 등을 다치는 것을 방지하고 수납장 걸쇠는 장식장의 유리에 의해 다치거나 손이 문틈에 끼는 것 등을 예방한다. 유아용 욕실 세트는 양변기, 세면대, 소변기, 수도꼭지, 타일, 거울, 가구나 액세서리 등 모든 욕실용품을 다각도에서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설계했으며 수도꼭지도 절수형으로 만들었다.

 

올바른 학습과 실천 필요

 

카시트.

▲지난 2006년부터 만 6세 미만은 유아 카시트

장착이 의무지만 부모들조차 이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하다.

강조하지 않아도 부모들은 자녀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다만 건강한 KIDS 소비환경을 조성하고자 ‘자녀를 위한 마음을 어떻게 표현할지, 자녀에게 정말 건강한 소비가 무엇일지’에 대해 제대로 학습하고 이를 구매로 실천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이야기다.

 

2012년 1월 쁘레베베가 임산부 658명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2%인 212명이 유아용 카시트 장착을 의무가 아닌 선택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국은 2006년 6월 도로 교통법을 개정해 모든 도로에서 만 6세 미만인 자에게 유아 카시트를 장착하도록 의무화했지만 이에 대한 학습이 충분히 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부모 자신들의 소비가 자녀에게 시그널을 주며 간접 학습을 시킬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 자녀를 위한 소비의 방법을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생각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나눔, 저축, 쓰기의 금융 가치를 어릴 때부터 학습시켜야 하는 만큼 부모의 소비 결정이 이와 연관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예산 범위에서 소비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비싼 소비보다는 합리적 소비를 하는 방법을 여러모로 모색해보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장난감 대여, 자동차 대여 등을 통해 소비의 방법이 직접 구매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공유하기’도 있음을 학습하고 제품 비용의 일정 정도를 사회 공헌활동에 기부하는 ‘착한 소비’를 해보는 것 등이 이와 일맥 한다.

 

소비 환경을 감독하는 Public

 

부모의 학습과 기업의 노력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완성해줄 수 있는 부분이 공공기관에서 담당해야 할 부분이다. 이들은 ‘소비 결정’이 올바르게 이루어지도록 적합한 규제를 세우고, 관련 보고서를 발행하며 또한 규제에 맞춰 제대로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되고 있는지 감시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최근 발표된 ‘시민이 제안하여 선택된 상위 10개 정책’ 중에 2위가 ‘문제 있는 어린이집 원장 삼진아웃제’였다는 점은, 이전까지는 어린이집의 방침이 어긋나 있었어도 올바로 바로잡을 수 있는 마땅한 규제가 없었음을 보여준다. 미국의 컨슈머리포트는 76년 역사를 가지고 있고 그 외에 주요 국가들도 오래전부터 컨슈머리포트를 발간해온 데 비해 국내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K컨슈머리포트가 발간된 점도 ‘소비 결정’을 돕는 공공 기관의 역할이 한발 늦었음을 나타내는 예이다.

 

가족2.

▲자녀를 위한 부모의 똑똑하고 합리적인 소비 결정만큼 건강한 제품을 보장하는 강력한

 동력은 없다.


브랜드 바람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거품이 빠지기 마련이다. 자녀를 위한 부모의 똑똑하고 합리적인 소비 결정만큼 ‘건강한 제품’을 보장하는 강력한 동력은 없을 것이다. 필요한 규제 정립과 바른 정보 공개 등은 부모가 올바른 소비 결정을 할 수 있는 도우미가 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기업들이 부모의 마음과 행동을 헤아리고 아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더 고민한다면 부모와 자녀의 진정한 동반자로서 더욱 건강한 KIDS 소비 환경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자료=LG경제연구원, 정리=김경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