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김명만 의원)

[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제주시가 유기성 폐기물 에너지사업을 추진하면서 부정행위가 적발된 한국환경공단에 위탁한 것으로 드러나 도마에 올랐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김태석)는 19일 속개한 제295회 임시회에서 제주시가 제출한 2012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안 중 청정환경국 소관 예산에 대해 심사를 벌였다.

김명만 의원(민주통합당·이도2동 을)은 "제주시가 한국환경공단에 위탁을 맡겨본 사례가 있느냐"며 "부정행위가 적발돼 4명이나 구속된 곳에 위탁을 맡긴 이유가 뭐냐"고 질의했다.

김 의원은 "조직의 부조리가 만연한 곳에 위탁한 이유가 무엇이냐“며 "중요한 사업인데 부조리가 있던 곳에 위탁을 맡기면 도민들은 어떻게 생각 하겠냐”라며 질타했다.

이에 대해 차준호 제주시 청정환경국장은 "전체 조직 중에서 일부 불미스러운 사례가 있지만 한국환경공단은 국가가 공인한 단체“라고 항변했다.

이에 김 의원은 "국가가 공인한 단체라도 비리로 인해 구속까지 됐는데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제주도가 환경수도로 나아가는 일련의 과정속에서 이 사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그곳에 위탁을 줬는지 묻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지검 특수부는 지난 3월께 한국환경공단이 발주한 공사와 관련해 입찰업체로부터 뇌물을 수수 받은 공단 소속 고위직 임원과 심의위원 등 4명을 뇌물공여 및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한 바 있다.

공단 심의위원 50명 중 23명이 입찰업체로부터 1인당 1000만~7000만원을 받은 뒤 높은 점수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kth611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