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최근 높은 성장률을 보이면서 SOC 등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남미 지역의 항만 개발 사업 진출을 위해 정부가 나선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남미 지역의 신규 항만개발 협력사업 발굴과 사업 수주지원을 위해 정부·민간 합동으로 ‘해외항만협력단’을 구성하고, 7월2일(월)부터 7월9일(월)까지 브라질, 우루과이, 페루를 방문해 항만분야의 건설 외교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4년 파나마 운하 확장공사의 완공이 예정되면서 브라질을 비롯한 남미 국가와의 협력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1만 2천TEU급 이상 대형 선박이 파나마 운하 통과가 가능해지고, 이에 따라 남미 동부 항만의 허브화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아시아와 남미 국가와의 교역량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국토해양부는 우리 물류 기업의 남미 진출과 항만분야의 건설 수주 지원을 위해 남미 3개국의 주요 발주처와의 면담 등을 통해 협력 관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남미 최대 국가인 브라질에서는 항만처와 정책간담회를 개최해 항만분야의 협력 방안에 관해 논의한다.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을 앞두고 SOC 분야의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항만분야에서는 신항만 건설, 운영권 재입찰 등 대규모 투자계획을 세우고 있다.

 

 우루과이에서는 교통공공사업부와 항만청 관계자를 만나 우리 정부가 2011년 우루과이 정부와 체결한 MOU에 따라 지원 중인 ‘우루과이 항만개발 타당성 조사’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한국의 항만개발 기술과 경험을 전수할 예정이다. 특히 우루과이는 포화상태인 Montevideo항을 대신할 신항으로 Punta de Sayago항의 개발을 계획 중이며, 이 개발 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해 줄 것을 희망하고 있다.

 

 또한 해외항만개발 협력 사업을 페루로 확대하는데 페루 교통통신부와 ‘항만개발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하고, 정부 간 협의를 통해 우리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항만 개발 사업을 발굴, 항만 개발 타당성 조사(F/S)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우리 기업의 남미 항만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정부간 MOU 체결 및 기술 협력·인적 교류를 활성화 하고, 국가별 수요에 맞는 사업 타당성조사 또는 항만기본계획 수립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