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7월5일(목) 안양시 평촌제1별관(대고빌딩 1층)에서 지적관계 공무원 및 유관 기관, 단체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갖고 지적재조사기획단이 본격 출발한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지적은 일제 강점기인 1910년대 식민통치수단으로 작성된 종이지적도로서 100년전 낙후된 기술로 종이에 작성돼 실제 토지이용경계가 일치하지 아니하는 경우 등으로 토지소유자 간 경계분쟁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았다.

 

 지적재조사사업은 토지의 실제 현황과 일치하지 아니해 발생하는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바로 잡고 종이지적을 디지털 지적으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지난 3월17일 ‘지적재조사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이번에 지적재조사기획단 현판식을 갖고 본격 출발하게 된 것이다.

 

 지적재조사사업을 통해 현재 일본 동경 원점으로 작성된 종이지적도를 GPS를 이용한 세계측지계 기준의 디지털 지적으로 변환해 구축하게 되며, 지적재조사대상 불부합지는 지상 구조물이 있는 경우에는 현실경계로 하고, 지상구조물이 없는 경우에는 지적공부상 면적의 증감이 없도록 조정하게 된다. 추진절차는 국토해양부에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군·구에서는 실시계획을 수립해 토지소유자 동의를 받아 사업지구로 지정해 추진하게 된다.

 

 지적재조사사업으로 지하시설물·지상구조물 등 공간정보를 첨단화, 입체화해 첨단 디지털지적이 완성되면 더 이상 토지경계 분쟁은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향후 종이도면을 기반으로 한 아날로그 지적이 디지털화 되면 다른 공간정보와 융합활용이 가능하게 돼 대민 서비스에 필요한 공간정보 융복합서비스와 연계해 제공함으로써 세계 수준의 공간정보 서비스를 실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