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최근 7~8월 무더운 여름과 방학을 맞아 어린이들과 가족들을 위해 공원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아빠와 함께 하는 도시농부 체험, 성곽길을 따라 배우는 역사탐방,더위를 씻어줄 야외공연까지 풍성한 여름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편집자주>

 

노들섬투어1

▲ 매주 토, 일 12시에 진행되는 노들섬투어는 노들섬을 한 바퀴 걸으며 역사, 생태, 도시농업에 대해

이야기 하는 프로그램이다.

 


<아빠와 함께~ 도시농부 체험>

 

용산구 한강대교에 위치한 노들섬 도시농업공원(노들텃밭)에서는 매 주말마다 토요농부교실, 어린이농부교실, 노들섬투어, 울력농부체험 등이 개최되며 노들텃밭에 참여하고 있는 다양한 도시농업 단체에서도 시기별 농사체험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토요농부교실

▲ 매주 토요일 오후 5시에 시작되는 토요농부교실은 도시농사에 대해 전문가들에게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된다.


‘토요농부교실’은 노들텃밭을 한 바퀴 돌아보며 도시농사에 대해 전문가에게 한 수 배우는 자리다. 매주 토요일 오후 5시에 시작되는 토요농부교실은 도시농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유아나 어린이들의 농사체험을 통해 자연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는 ‘어린이농부교실’도 있다. 전문 강사와 함께 노들텃밭의 토종논과 토종밭을 돌아보며 관찰과 교육을 하고, 이를 기록하거나 씨앗 파종, 농산물 수확 등 간단한 농사체험도 할 수 있다.

 

<서울숲 곤충체험전>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곤충, 사슴벌레와 딱정벌레 등 우리나라에 사는 대표적인 곤충과 세계의 대표곤충을 비교 체험할 수 있는 곤충체험전이 7월12~8월22일까지 서울숲 곤충식물원에서 개최된다.

 

한편, 북서울꿈의숲 상상톡톡미술관에서는 ‘꿈꾸는 곤충 특별기획전’이 8월26일까지 개최된다.세계희귀곤충관에서는 희귀한 인도 곤충과 곤충여행가들의 채집여행기, 전문 큐레이터와 함께하는 신비한 이야기가 진행되고 곤충놀이관에서는 전갈, 독거미, 장수풍뎅이 등과 친구가 돼 볼 수 있다. 또한 표본곤충을 만들어보는 체험도 가능하다.

 

<성곽길에서 배우는 역사교실>

 

도심 공원인 남산과 낙산공원은 서울 한양도성길 전체 중 1/4에 해당된다. 이곳에서는 매주 다양한 코스의 역사탐방교실이 개최되며 참가자들에게는 관련 학습지와 수료증이 무료로 지급된다.

 

 

남산성곽트래킹
▲남성성곽트래킹은 남산의 봉수대와 서울의 중심점을 확인할 수 있다.

남산성곽트래킹은 남산의 봉수대와 서울의 중심점을 확인하고 국립극장방향으로 내려가는 1.2km 코스로 남산의 참나무와 소나무 숲의 생태 해설, 성곽에서 보는 서울 전망 감상, 성곽 각자 찾기 등의 체험이 진행된다.

 

회현자락코스

▲ 회현자락 역사탐방교실은 서울한양도성길의 발자취를 따라 숭례문, 회현자락, 성곽복원 현장을

둘러보고 서울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


회현자락 역사탐방교실은 최근 복원된 서울성곽구간과 생태통로를 거쳐 남산에 오르는 1.7km 코스로 서울한양도성길의 발자취를 따라 숭례문, 회현자락 성곽복원 현장을 둘러보고, 잠두봉 포토아일랜드에서 펼쳐진 서울의 전경을 감상하는 코스이다.

   

<여름방학 이색 프로그램>

남산공원, 북서울꿈의숲, 서울숲 3개 공원에서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이색적인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남산 팔각광장에서는 매주 토요일 오전10시 어린이택견교실을 진행된다. 택견은 2011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우리나라 전통무예로 품밟기, 딴죽, 차기 등의 기본 동작들과 겨루기 등을 무료로 배우고 시연을 관람할 수 있다.

 

서울숲에서는 초등학교 3~5학년생을 대상으로 7월24~25일 동안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감을 키우는 무박2일 여름캠프를 진행한다. 선착순 40명에 한해 진행되며 참가비는 3만원. 협동오리엔티어링, 스토리텔링, 야간탐방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서울대공원 이색 프로그램>

 

어린이 청소년들의 여름방학 기간 동안 서울대공원에서는 서울동물원 별밤축제와 다양한 이색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서울동물원 별밤축제는 방학기간동안 매일 아프리카 전통댄스와 길거리공연, 동물퀴즈대회, 동물원 별밤시네마, 세계 가면전 등 다양한 볼거리로 열대야를 달래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로 더위를 잊게 할 것이다.

 

매주 토요일에는 동물원 1박2일 대탐험이 진행되는데 코끼리, 유인원, 기린, 호랑이, 물새, 뱀을 관찰하며 사육사와 함께 스콜체험과 캠프파이어가 진행되며 동물원에서 즐거운 하룻밤을 보낼 수 있다.

 

<신나는 토요 야외공연>

 

서울숲공연
▲ 서울숲 야외공연에서는 7월14일, 8월18일 여름을 달래줄 화려한 공연이 예상돼 있다.

공원에서 즐기는 신나는 토요 야외공연이 7~8월 서울숲과 보라매공원에서 각각 진행된다. 먼저, 서울숲 야외무대에서 진행되는 7월14일 공연에는 서울현무용단의 한국무용과 글로리아음악공간합창단의 멋진 하모니가 여름 더위를 달래줄 예정이며, 8월18일에는 아카펠라 그룹 ‘원달러’와 북한 전문무용수들로 구성된 ‘평양민속예술단’에서 화려한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광진구 능동 어린이대공원에서는 매달 토요일 2회씩 서울팝스(지휘: 하성호) 솦속음악회가 무료로 진행된다. 서울팝스 숲속음악회는 10월까지 매달 2회 능동숲속의무대에서 진행되며 자세한 일정은 서울팝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길준 서울시 공원녹지정책과장은 “무더운 여름을 맞아 가족과 함께 서울의 공원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더위를 이기고 여름방학 체험학습으로 공원을 많이 찾아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7월 공원별 프로그램 안내 ○

 

행사명

일시

장소

입장료

주요 내용

문의전화

세계 곤충

전시회

7.12

~8.22

서울숲

곤충식물원

무료

우리나라 대표 곤충과 세계 대표곤충을 비교 체험할 수 있다.

460-2905

꿈꾸는 곤충

특별기획전

8.26까지

북서울

꿈의숲

9000원

세계 희귀곤충과 인도 곤충체집여행기, 큐레이터 설명, 곤충놀이관, 곤충생태관 및 표본만들기

070-8823-4622

어린이

택견교실

토 10~12시

동대입구역 6번출구

무료

전통 무예 택견의 품밟기, 딴죽, 차기 등을 익히고 함께 체험.

3783-5997

서울동물원

별밤축제

7.21~8.26

서울동물원

입장료

아프리카 전통댄스 공연

동전 동물퀴즈대회

동물원 별밤 시네마,세계 가면전

500-7682

한여름밤

동물원대탐험

수금토

18:00

서울동물원

8000원

고릴라 우랑우탄 침팬지 비교설명, 동양관 뱀관찰, 호랑이 사냥방법 등

500-7781

1박2일

동물원

대탐험캠프

13:00~

익일11:00

서울동물원

4만원

코끼리, 유인원,기린,호랑이 등

스콜체험, 캠프화이어 등 사육사와 함께 1박2일

500-7010

서울숲

여름축제

7.14(토)

18:00

서울숲

무료

서울현무용단(한국무용)

글로리아음악공간합창단(합창)

460-2901

보라매

여름축제

7.28(토)

18:00

보라매공원

무료

J&B Walking(여성보컬)

공개토사물놀이예술단(퓨전국악)

2181-1195

서울숲

여름축제

8.18(토)

18:00

서울숲

무료

원달러(아카펠라)

평양민속예술단(북한공연)

460-2901

보라매

여름축제

8.25(토)

18:00

보라매공원

무료

파임스트림앙상블(재즈밴드)

서울현무용단(한국무용)

2181-1195

▲ 더 많은 프로그램은 서울의공원 홈페이지 http://parks.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서울시, 정리=이민선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