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7월16일(월) 오후 정부중앙청사에서 개최되는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한·미얀마 건설·인프라분야 협력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 국토부는 이번 회의에서 지난 6월19일~21일 미얀마 해외건설 수주지원단(단장 한만희 국토부 제1차관) 파견 성과를 바탕으로 시장개방 이후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미얀마 건설시장 진출 전략을 보고했다.

 

 먼저 국토부는 2012년 내에 미얀마의 건설부 및 교통부 장관 등을 초청해 우리나라의 인프라 시설을 소개하고, 미얀마 투자설명회 및 정책포럼을 개최하는 등 양국간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한편 우리기업의 미얀마 진출 및 투자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한따와디 신공항 건설 프로젝트(6억불 규모, BOT사업)에 인천공항공사를 중심으로 한국기업 컨소시엄을 구성해 9월 PQ 심사에 참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양곤 상수도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환경부, 수자원공사 등 관련기관과 민간기업이 협의체를 구성해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 밖에도 국토부 재원으로 미얀마측에 띨라와 항만 개발 프로젝트 및 에와야디강 종합정비계획 수립 타당성 조사 용역사업을 지원하고, 미얀마 국토종합개발계획 및 도시개발계획 수립을 위한 초청연수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며, 2013년부터는 미얀마 건설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에게는 발주처 교섭비용 및 타당성 조사비용을 지원하는 해외시장개척자금도 우선 배정하는 등 아시아의 마지막 보고(寶庫)로 알려진 미얀마 건설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난 6월 한만희 차관은 미얀마 건설부, 교통부, 전력 1부 차관 및 양곤 주지사와의 면담을 통해 5월14일 이명박 대통령과 떼인 셰인 미얀마 대통령간 정상회담에서 논의됐던 한따와디 신공항 건설, 양곤 현대화 계획 등 건설·인프라 분야 협력방안 및 각종 프로젝트에 우리기업 참여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미얀마측은 도로, 공항, 항만, 수력발전소 및 상수도 인프라 프로젝트 등에 대한 우리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함께 장관급 인사의 방한초청과 건설·인프라 분야의 전문인력에 대한 연수 프로그램도 운영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