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와 4대강살리기추진본부(본부장 심명필)는 8월21일 미국 워싱턴에서 발표(2012년 8월15일)된 제9회 국제비즈니스 대상(International Business Awards, 이하 IBA)에서 4대강살리기사업 정책홍보와 관련해 라이브이벤트와 커뮤니케이션, 출판부문에서 금·은·동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주요 수상내역으로 국내 최대규모로 개최됐던 ‘4대강새물결과 함께하는 2012 오토캠핑 페스티벌’이 ‘최고 PR이벤트’로 선정돼 금상을 받은 것을 비롯해 정책 토크콘서트인 ‘권도엽 장관과 함께 하는 정책 톡톡(Talk-Talk)’이 ‘올해의 커뮤니케이션/PR캠페인’ 은상, 출판부문에서 ‘한눈에 보는 4대강살리기’가 동상을 차지했다.

 

 ‘최고 PR이벤트’로 선정돼 금상을 수상한 ‘4대강새물결과 함께하는 2012 오토캠핑 페스티벌’은 2박3일간 한강 여주 저류지에서 700개팀, 약 3000여명이 참가하는 단일 규모로는 사상 최대의 오토캠핑 행사로 개최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오토캠핑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자연을 테마로 진행되는 문화콘서트(Y-Star 중계방송)와 어린이 생명 그림잔치, 새물결 사진전, 카약페스티벌, 카누 체험, 캠핑요리 경연대회 등 새로워진 강변에서 각종 체험활동과 문화공연, 레져와 휴식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돼 새로운 수변문화 형성에 기여했다.

 

‘권도엽 장관과 함께 하는 정책 톡톡(Talk-Talk)’은 2030세대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권도엽 장관이 한국 대학생 PR연합회 ‘KUPRA’ 소속 10개 홍보동아리 대학생 80여명과 함께 자유롭게 질문과 답변을 통해 대화하는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방청 대학생들은 미리 행사장에게 마련된 ‘포스트잇 게시판’을 통해 장관에게 자유롭게 직접 질문을 할 수 있도록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국제비즈니스 대상(IBA)에서 정부부처로는 국토해양부(금1, 은1, 동1)와 고용노동부(은2), 병무청(금1)이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고, 한국관광공사, 한국공항공사, 대한지적공사 등 공공기관도 다수 포함됐다. IBA는 전세계 기업과 조직이 한 해 동안 펼친 경영, 성장, 홍보 등의 사업활동을 15개 부문에 걸쳐서 평가하는 프리미엄 국제대회로, 비즈니스 분야의 오스카상으로 평가 받고 있다. 2012년 국제비즈니스 대상(IBA)에는 50여개 나라에서 3200여편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시상식은 오는 10월15일(월) 서울 리츠칼튼호텔에서 개최된다.

 

 4대강살리기추진본부 관계자는 “오토캠핑장, 문화관, 자전거길 등 4대강이 문화·친수공간으로 거듭나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받게 된 것이 이번 수상의 계기가 된 것 같다“며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께 더 많은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해 새로운 수변문화를 조성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12년 국내 및 해외 전체 수상자 리스트는 IBA한국대표부(www.koreacf.or.kr), 한국사보협회(www.sab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