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종원 기자 = 국가기반시설 및 친환경 예산축소,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건설업계가 어렵다고 하지만 공사비용 부풀리기, 일감 나눠먹기, 부실시공, 비자금 등 건설업계의 끊이지 않는 부정부패 사건으로 국민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이후 다양한 투명성 제고 방안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우리 사회 부패 사건의 24~54%가 건설부문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은 국내총생산(GDP)의 20%나 차지하는 최대 단일산업이라는 핑계만으로는 국민들을 이해시키기 어렵다.

그렇다면 건설업계가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어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멀까. 기본적으로 건설은 수주산업이기 때문에 우선 공사를 따내기 위한 입찰과정에서 로비나 담합이 극성을 부렸고 이런 안 좋은 버릇들이 유지된 채 산업이 발전하면서 온갖 비리들이 당연한 하나의 문화처럼 자리잡아 버린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차기정부의 건설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한 정책토론회에서 건설업계는 최근 이어지고 있는 불황 위기 극복을 위해 부정부패 이미지를 벗어야 한다는 점에 한목소리로 공감했다. 그러나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구체적인 방법 제시나 방침 없이 내부적으로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는 식의 원론적인 이야기로 토론회가 마무리 되는 것을 보고 또 한 번 실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물론 건설업계의 부정부패가 건설업계만의 잘못은 아니다. 관련 법규, 사람, 제도 등의 여러 가지 문제가 있겠지만 이로 인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뒤짚어 쓰는 것은 결국 건설업계라는 점을 잊지 말고 스스로 변화를 꾀해야 할 것이다.

pjw@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