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종원 기자 = 정부가 지난 5일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 장관이 참여하는 정부지원위원회에서 여수박람회 사후활용 방안을 확정했다.

 

이번에 발표된 사후활용 방안에 따르면 여수박람회장과 인근해역을 남해안 선벨트와 연계해 동북아를 대표하는 세계적인 관광리조트로 조성한다는 것이다. 특히 민간 주도의 창의적 개발을 기반으로 하면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박람회 정신과 유산을 계승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한국관·엑스포홀 등의 영구시설물과 BIG-O·아쿠아리움 등의 핵심 콘텐츠를 활용하는 한편 민간 참여가 활성화를 위해 해양특구 지정, 세제감면, 개발부담금 감면, 매각조건 완화 등의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또한 지역민의 요구를 반영해 사후활용 기구를 여수박람회 특별법상의 비영이 재단법인으로 설립하고 부지 및 시설관리, 박람회 기념사업, 여수프로젝트 관리·지원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해양부 권도엽 장관은 “세계박람회는 3개월간의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개최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는 사후활용이 박람회의 개최 목적이자 성공적 개최의 척도”라며 “박람회 유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민간의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국토해양부와 여수엑스포 조직위원회는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 연말까지 민간사업자를 선정하고 내년 하반기에 한국관·BIG-O 시설 등을 중심으로 엑스포 단지를 재개장 할 계획이다.

 

pjw@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