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종원 기자 = 지난 8일 월성 1호기 수명연장에 관한 좌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입국을 시도했던 그린피스 소속 반핵 운동가들이 입국금지를 당했다. 과거에 아무런 문제없이 입국한 적이 있는 이들의 입국거부에 대해 정부는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반핵 캠페이너와 방사능 전문가인 이들의 신분을 볼 때 원전에 대해 반대하는 목소리가 껄끄러운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체르노빌이나 후쿠시마 사고 등을 통해 이미 재앙에 가까운 원전에 대한 위험성을 잘 알고 있다. 특히 23기의 원전이 이미 운영 중에 있으며 8기가 추가 건설 또는 건설계획 중에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원전에 대한 안전은 특별히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 또한 원전에 대한 위험성은 원전을 수출하고 원자력기술의 수출을 모색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국가적 이미지 제고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이번 일의 핵심은 원전에 대한 찬성이냐 반대냐의 문제가 아니다. 불리한 입장에 대한 얘기는 아예 듣지 않으려는 정부의 소통부족이 문제인 것이다. 더욱이 최근 잦은 고장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원전에 대한 상황들에 대해 무조건 감출 것이 아니라 공개적인 논의를 통해 국민들에게 알려져야 하며 필요하다면 다양한 의견도 수렴해야 한다.

 

최근 대선 후보들이 한목소리로 ‘소통’을 외칠만큼 다양한 소통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만약 정부가 원전에 대해 반대하는 그들의 입장이 껄끄럽다면 무조건 듣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이해시켜 설득하기 위한 노력들이 필요하다. 또한 그들의 말이 옳다면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충분히 고려해볼 수 있는 문제들일 것이다. 단순히 그들의 입장을 듣는다고 잃을 것은 없다. 그들에게도 말할 기회를 달라.

 

pjw@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