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환경일보】이우창 기자 = 양양국유림관리소(소장 김은수)는 내년도 민통선북방복원사업의 조기착수를 위해 올해 예산잔액을 활용해 고성군 간성읍 진부리 향로봉일원의 2.58ha에 대해 2013년 민북복원사업 실시설계를 발주했으며 설계 완료 후 내년도 예산이 확정 되는대로 연초에 조기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북지역복원 사업은 산림훼손지, 군부대 폐건물에 대한 폐건물 철거·처리 및 산림복원을 하고, 산사태 예방을 위해 훼손된 산림의 안정화 및 고정과 자연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복원함으로써 민북지역 내 산림훼손지의 산림복원 및 재해예방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한편 민통선북방지역 산림복원사업 대상지는 오랜 기간 방치돼 있던 군부대 초소 등 폐 시설물과 군사도로 변 산사태지 등으로 폐 시설물은 철거·해체해 폐기물을 처리해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그 자리는 식생복원을 통해 산림으로 복구하며 산사태지는 2차 피해 발생이 없도록 도로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복원하고 있다.

 

양양국유림관리소는 민북지역 산림복원을 위해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해당 군부대와 협조해 민간인출입통제구역 내 고성군 수동면 고미성리 일원의 인위적으로 훼손된 지역을 22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해 산림복원사업을 이미 실행한 바 있다.

 

 양양국유림관리소장은 “민북지역 산림복원사업은 분단과 자연의 아픔을 동시에 치료하고 아울러 민통선북방지역의 생태계를 안정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민북지역 산림복원사업 대상지를 면밀하게 조사해 예산을 최대한 확보해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본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lee59@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