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LH공사(사장 이지송)는 본사 이전을 위한 신사옥 착공식을 11월20일(화) 오후2시 경남 진주혁신도시에서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권도엽 국토해양부장관, 임채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이창희 진주시장, LH공사 이지송 사장, 지역기관장, 지역주민 등 2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진주로 이전하는 11개 공공기관 중 LH공사의 신사옥 착공식으로서 이를 계기로 경남 진주혁신도시 건설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에 착공하는 LH공사 신사옥의 설계 Concept은 ‘천년나무’로서 새로운 천년가치의 시작과 친환경 건축물로서 저에너지 비전을 담고 있으며,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부합하도록 건축될 예정이다.

 

 LH공사 신사옥은 지하2층, 지상20층 규모(연면적 13만9295㎡)로 태양광 발전·지열 냉난방 시스템·고효율 LED 조명기구를 갖춰 에너지효율 1등급 건축물로 건축될 뿐만 아니라 각종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냉난방 시스템 등을 도입해 에너지효율 1등급 대비 50% 이상 에너지를 절감한 건물로 건설될 예정이다.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은 치사를 통해 “경남 진주혁신도시가 가져올 파급효과는 경남지역에 3만 1천여명의 고용유발효과, 2조 7천억 원의 생산유발효과가 있다”고 하면서 진주시가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이지송 LH공사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LH 신사옥은 진주혁신도시를 대표하는 건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며, 새로운 지역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지역과 소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남 진주혁신도시는 4078천㎡ 규모로 인구 38천명의 교육, 문화, 주거 등 정주환경과 자족기능을 갖춘 복합도시로 건설된다. 10월말 현재 부지조성률 96.7%, 이전기관 신축부지조성률 100%로 순조롭게 정상 추진되고 있으며, 12월에는 중앙관세분석소가 경남혁신도시 최초로 이전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공공기관 이전에 차질이 없도록 2012년 말까지 모든 혁신도시의 부지조성과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주택·학교 등 정주여건과 교통·의료 등 각종 부대시설도 본격적인 공공기관 이전 시기에 맞춰 적기에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