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쇠퇴하는 구도심을 살리고 도시활력을 높이기 위해 12월12일 전국 57개 지자체 담당자가 함께한 가운데 2013년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 계획에 대한 토론과 구체적 사업시행 방안을 LH 대전연수원에서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2013년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으로 지자체에 1086억원을 지원하기로 함에 따라 세부 시행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국토부는 대구 중구, 광주 남구 등 57개 지자체에 총 119개 사업에 1086억원(국비, 50% 지자체 매칭)을 투입해 쇠퇴하는 도심을 되살리는데 적극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개발사업지는 울산중구(달빛누리길 조성사업), 부산 동래구(동래 고도심 재창조사업), 광주 남구(푸른길 주변 도시재생사업), 대구 중구(대구읍성 상징거리 조성사업) 대전 대덕구(배달강좌제), 강원 태백시(시장북로 명품거리조성사업) 등이다.

 

 특히 그간 단편적인 가로 정비 수준에 머물렀던 도시활력증진 사업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지역커뮤니티 복원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도시 시민들의 생활여건을 개선하고 도시활력을 높이는데 공감하고 소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