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종원 기자 = 국토해양부는 남극연구의 글로벌 수준 도약을 위해 ‘제2차 남극연구활동 진흥 기본계획’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남극연구활동 진흥 기본계획은 ‘남극활동 및 환경보호에 관한 법률’ 제 21조에 근거해 5년마다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외교부 등 관련 부처가 참여해 남극연구활동 진흥을 위한 국가적 비전과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2차 기본계획에서는 1차 기본계획을 통해 구축한 쇄빙연구선 아라온호 등 극지인프라 및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을 향후 남극활동 지원체제를 선진화하고 남극연구활동을 글로벌 수준으로 확대하는 것을 2대 세부목표로 설정했다. 또한 이를 통해 2021년까지 남극에 상주기지를 두고 주도적으로 연구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미국, 러시아, 영국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극지연구 G-7국가로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2016년까지 글로벌 남극연구 인프라 구축과 우수성과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세부 목표인 ‘인프라 및 남극활동 지원체제 선진화’와 관련해서는 친환경 연구인프라 구축·운영과 연구활동 지원체계 정비 및 협력기반 강화, 대국민 인식제고와 관련 전문인력의 양성, 남극환경보호활동 적극 강화를 중점과제로 수립했으며, ‘남극연구활동의 글로벌 수준으로의 도약’을 위해 전지구적인 이슈에 공동대응 및 기여하기 위한 기후변화연구 추진과 극지연구영역 다변화, 실용가능한 응용연구 확대 및 미답지 조사, 극지 융·복합기술 연구 및 극한지 공학 기술개발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토해양부는 이번 계획을 보다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업내용 등에 대해 관계부처와 협의해 연도별 실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그간 일부 기초연구분야에 치중돼 있던 한계에서 벗어나 대륙기반 연구 및 생명공학, 극한지 건설공학 등 응용연구분야까지 연구영역을 다변화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pjw@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