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금융 여신 1조9000억원… 금융권에서 가장 큰 규모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협약 맺고 활성화 기대돼

 

img_9996.
▲ 신한은행 전략기획부 그린뱅크팀 김상용 과장

[환경일보] 안상미 기자 = 중소환경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시작된 녹색금융의 추진이 지지부진하다. 그러한 가운데 지난 12월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신한은행이 ‘녹색금융 확산 협약’을 체결해 녹색금융이 재도약할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신한은행 전략기획부 그린뱅크팀 김상용 과장을 만나 녹색금융상품을 직접 취급하는 금융권의 목소리를 들어봤다.

 

쓴 소리 듣던 금융권, 어려움 토로

 

그동안 녹색금융상품을 판매하는 금융사들은 환경기업에 대한 정보 부족, 투자 불확실성 등으로 추진에 애로가 있었다. 특히 금융지원의 수혜자인 중소환경기업의 경우 기존에 중소기업 혜택 등을 받은 경우 적용대상에서 제외돼 혜택의 폭이 좁다는 문제가 있으며, 환경과 관련 없는 기술이나 대기업 위주로 투자했다는 비판도 있었다.

 

김상용 과장은 “녹색기업으로 인정하는 데 주로 인증제도에 의지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녹색기업 수가 많지 않고, 그중에 우량기업이나 대기업이 대수를 차지하고 있어 애초에 중소기업을 육성하겠다던 목표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최대한 많은 기업에 지원하고 싶지만 녹색기업으로 인정할 기준이나 정보가 부족한 게 가장 큰 원인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신한은행은 여신범위가 1조9000억원으로 녹색금융을 운영하는 금융사 중 가장 크다. 2011년 8월 출시한 ‘신녹색기업 대출’은 2012년 9월까지 6500억원을 대출할 정도로 반응이 좋았다. 이는 기존에 대출을 제공받은 기업리스트를 작성해 가능한 부분을 신녹색기업대출로 전환시킨 것과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등을 합친 금액이다.

 

협약으로 정보 부실 해결

 

김상용 과장은 성과를 쌓기까지 가장 어려운 점으로 환경기업의 정보가 부족한 것을 꼽았는데 지난 12월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체결한 ‘녹색금융 확산 협약’으로 해결될 거라 기대하고 있다.

 

이 협약을 통해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적 측면에서 우량한 기업을 선별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신한은행은 이 정보를 바탕으로 홈페이지에 링크를 걸어 대출을 원하는 기업들이 녹색기업으로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직접 점검해볼 수 있도록 했다.

 

김 과장은 “환경적 측면에서 점수가 낮은 기업이 대출 거절을 당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녹색금융의 목적인 환경기업 발굴과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가장 필요한 일이었다. 지금까지 바탕을 마련한 과정이었다면 협약을 계기로 녹색금융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환경전문가는 많지만 금융계통에서 녹색기업 판단할 전문가가 그리 많지는 않아 인증제도에 많이 의지해왔다. 앞으로 환경기업으로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가이드가 나오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정부 제도와 공공자금 절실

 

산업구조는 늘 변화하기 때문에 금융권은 항상 리스크를 감안해서 기업에 지원하게 된다. 지난해부터 극심해진 태양광업계의 위기와 같이 녹색기업들이 자금난으로 대출금을 못 갚는 경우를 감수해야 할 금융권의 부담감도 만만치 않다. 이 때문에 녹색금융이라 할지라도 보증한도와 신용등급이 필요하며, 보증이 어려운 중소기업의 경우 보증료 지원이나 수수료, 이자 감면 등의 편의를 제공한다.

 

김 과장은 “녹색산업에는 영세한 중소기업들과 상용화되지 않는 기술을 가진 기업들이 많다. 그러므로 금융권이 부담을 모두 안고 가기보다는 정부도 함께 책임감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공공자금과 은행의 자금을 매칭하거나 실질적인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 금융권의 자금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예비녹색기업도 지원해야

 

현재 신한은행의 대표적인 녹색금융상품은 예금에 ‘그린愛너지 정기예금’, ‘그린愛생활 적금’, 펀드에 ‘신한솔라파워론’, 대출에 ‘신한 녹색성장 대출’ ‘신녹색기업 대출’ 등이 있다. 김 과장은 “고객들이 쉽게 이해하고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예금종류가 인기 있고 대출과 균형이 잘 맞는 편이라 비교적 실적도 좋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기업 매출의 30% 이상을 녹색상품으로 달성해야 녹색기업으로 인정하는데, 신한은행은 10% 이상만 달성해도 인정한다. 이는 은행의 공공성과도 관계있다”고 전했다. 신한은행이 매년 600억 정도 사회공헌에 투자하는 것과 녹색금융은 같은 맥락에서 추진되는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 김 과장은 “예비녹색기업을 위한 제도도 있으면 좋겠다. 무엇이 ‘녹색’인지, 무엇이 ‘환경’에 기여하는지 정부, 금융권, 민간에서 다각도로 생각하고 협의할 수 있다면 앞으로 녹색금융이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coble@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