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으로부터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안과에 문의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시력교정이 가능한 라식수술에 대한 상담이 늘고 있다. 이에 강남아이메디안과 김종민 원장의 조언을 들어보고자 한다.

 

수술이 좋은 시력 약속 “아냐~”

02b87314라식수술은 여러 시력교정법 중에 하나로, 현재 국내에 소개된 시력교정술은 10여 가지가 넘는다. 또한 각각의 수술 방법이 특성 또한 다양해 과거보다 더 좋은 시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모든 수술이 좋은 시력을 약속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눈 상태와 생활 방식에 가장 알맞은 시력교정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다보면, ‘다빈치 라식’, ‘아마리스 라식’, ‘비쥬 라식’, ‘비쥬맥스 라식’ 등으로 다양한 시술 방법들이 있다. 이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시술을 찾으려면 정확한 검사를 기초로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크리스털플러스 라식

최근엔 크리스털플러스 라식이란 수술법도 나온다. 이는 정밀 크리스털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 방법으로 각막 절편을 만드는 기존 레이저 중 가장 빠른 5000kHz 속도로 부드럽고 매끄러운 각막 절편을 만들 수 있다.

 

또 기존보다 10분의 1 강도의 나노 열에너지로 균일하고 정밀하게 조사하므로 각막 열손상이나 각막 절개면에 염증과 같은 부작용이 거의 없는 수술로 알려져 있다.

 

크리스털플러스 라식은 철제 칼 등 수술 장비의 물리적 접촉으로 인한 손상이나, 레이저로 인한 각막 손상이 거의 없고, 컴퓨터 제어로 난시 및 야간 빛 번짐 현상을 많이 감소시켜 환자의 특성에 맞는 맞춤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시력의 회복속도도 빨라 하루 정도만 지나도 일상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장인이나 대학생들이 휴일에 많이 수술을 하고 있다.

 

다양한 라섹 시술법

02a16msd라섹은 ASA라섹, M-라섹, PRP라섹 등 통증을 줄이고 각막혼탁을 예방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에 따라 시술법이 나눠진다.

 

라섹 시술은 감각신경말단이 풍부한 각막상피를 많이 건드리면서 상피세포에서 유리되는 여러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에 의해 통증이 수반되는데 이러한 통증을 줄이기 위해 레이저로 인한 열 발생을 최소화하거나 시술부위를 국소적으로 차갑게 하는 수술방법이 ASA라섹이다.

 

M-라섹은 마이토마이신(Mitomycin-C)이라는 약물의 첫 번째 알파벳을 딴 수술방법으로 ASA라섹의 과정에 추가적으로 마이토마이신이라는 항대사물질을 레이저 조사 후 일정시간 도포함으로써 각막상피세포와 섬유화 세포의 과 증식을 억제해 수술 후 각막혼탁과 근시 재발을 예방한다.

 

PRP 라섹(Platelet Rich Plasma LASEK)은 성장인자 및 상피재생인자가 가장 풍부한 혈소판이 다량 함유된 혈장을 이용하는 수술방법으로 환자의 혈액을 채혈해 원심분리기를 이용해 혈액을 분리시킨 뒤 2, 3차 분리작업을 거쳐 고농축의 PRP를 추출하게 된다.

 

PRP는 자가 혈액을 이용해 감염, 알레르기 등의 부작용이 없으며, 상피 재생인자의 촉진작용으로 각막상피의 빠른 회복과 통증완화를 돕는다. 또한 손상된 조직의 빠른 회복으로 수술 후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안구건조증 회복에도 탁월하다.

 

시력이 너무 나쁜 고도근시의 경우에는 렌즈삽입술로 시력을 회복 할 수 있다. 눈 안에 특수 제작된 렌즈를 삽입해 시력을 회복하게 되는데 렌즈의 종류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진다.

 

이 시술의 특징은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깨끗하고 안정적인 시력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안전한 수술방법과 수술 후 높은 시력의 질 등으로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도움말=강남아이메디안과 김종민 원장>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