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원탕
▲광동제약 광동원탕 제품 이미지

[환경일보] 김승회 기자 = 광동제약에서 기존 쌍화탕 성분을 강화해 내놓은 '광동원탕'이 약국가와 감기 환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올겨울 강추위와 함께 감기가 유행하면서 이 제품의 판매량은 발매 2년 만에 월 100만병 이상 판매될 만큼 인기가 높다.

 

광동원탕을 많이 처방한다는 한 약사는 “생약성분의 원재료들로 인해 중독이나 내성의 우려가 없어 자주 권하는 편”이라며 “일반 감기약 복용을 꺼리는 환자들도 꾸준히 많이 찾는 제제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광동원탕은 작약, 숙지황, 황기, 당귀, 감초 등 14가지 생약 성분으로 구성돼 체력저하로 인한 목감기, 몸살, 두통에 효능을 가진다. 유사 제품들에 비해 한약재의 함량이 최소 30% 이상 높은 것도 광동원탕의 특징 중 하나로 꼽힌다.

 

특히 광동제약이 동물실험을 통해 해열 및 진통효과가 탁월하다는 효능을 입증한 자료를 바탕으로 지난 1998년 취득한 '해열진통제 조성물 특허(특허번호 제10-0150823호)'를 통해 신뢰성을 더하고 있다. 회사측은 광동원탕의 경우 이 특허로 인해 타사에서 유사품을 낼 수 없는 독자적인 처방이라고 설명한다.

 

회사측은 “오랫동안 쌍화탕을 연구, 공급해 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광동원탕의 조성물을 연구 개발했다”며 “진통 및 해열 효과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 조성물의 차별성과 진보성, 안전성을 인정받은 특허 사례”라고 밝혔다.

 

한편 광동제약은 지난 1975년 한의서 <방약합편>의 처방을 근거로 쌍화탕을 내놓은 이래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내놓고 있다.

 

쌍화(雙和)탕이라는 이름은 부족한 기를 빠르게 보충해주는 '황기건중탕'에 혈을 보하는 처방인 '사물탕'을 더해 기와 혈을 동시에 보한다는 데에서 유래했다. (동의보감)에서도 쌍화탕이 정신과 육체가 피곤하고 기와 혈이 상했을 때나 중병 뒤에 기가 부족해졌을 때 사용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ksh@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