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쿠르트아줌마 프로필. |
먼저, ‘왜 일을 시작하게 됐느냐’는 질문에 ‘자녀 학원비 마련’이 1위(36%)를 차지했다.
이는 2003년 조사결과 (34%)에서 소폭 상승한 수치로, 여전히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주부가 취업을 결심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생활비 마련이 28%, 노후자금 확보가 15%를 차지했으며, 생계와 별개로 ‘성취감과 활력을 얻기 위해 일한다’ 는 응답도 21%를 차지했다.
한편, 야쿠르트아줌마 직업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노력에 따라 수입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가 25.4%를 차지했으며, ‘가사와 병행 가능해서 좋다’는 의견도 17%로 집계되었다.
한국야쿠르트에 따르면 2012년 야쿠르트아줌마는 월 매출은 750만원, 이에 따른 수입은 180만 원이며, 평균 고객 수는 161명이다.
또한, 고정고객이 대부분인 관계로 월 별 수입 격차가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야쿠르트아줌마들의 끊임없이 새로운 고객을 만들며 안정적인 수입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원들은 월 2회 정도 회사에서 지원해주는 제품으로 판촉활동을 벌이며, 평균 45명에게 제품을 권유한다고 답했다.
그 결과 보통 11명의 고객이 새로 생기는데, 고객 한 명을 만들기 위해 방문하는 횟수는 2.7회로 조사됐다.
한편 야쿠르트아줌마의 86% 이상이 자신의 직업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한국야쿠르트 정용찬 홍보이사는 “야쿠르트아줌마들은 스스로 일하는 여성이란 자부심과 함께, 사랑의 김장나누기, 홀몸노인 돌보기 등 많은 사회공헌을 통해 보람과 긍지를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우리나라에 야쿠르트아줌마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71년 8월로 당시 47명에 불과하였으나 75년에 1천명, 78년에는 3천명, 83년에는 5천명, 98년에는 1만 명을 넘어서는 등 급속히 늘어나 현재에는 1만 3천 여 명의 아줌마들이 활동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는 26일 일산 킨텍스에서 야쿠르트아줌마를 위한 축제인 ‘야쿠르트대회’를 연다고 전했다. 이날 총 2,400명이 공로상과 영업성과에 따른 포상을 받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