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
▲ 이날 토론회에는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들이 오고갔다. <사진=박종원 기자>

[환경일보] 박종원 기자 = 정부가 올해 4월부터 2014년말까지 사용후핵연료 공론화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공론화의 목적, 범위, 참여주체, 방식 등에 대한 논의가 우선적으로 합의돼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왔다. 특히 공론화를 진행하기 전에 핵발전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주장들도 함께 나왔다.

 

국회 ‘아이들에게 핵 없는 세상을 위한 국회의원 연구모임’은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를 위해 ‘사용후핵연료 공론화를 위한 공론화’를 주제로 지난 12일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용후핵연료는 원자력발전소 연료로서 사용된 핵폐기물로 경주 방폐장에 처분될 중저준위방사성 물질과는 달리 고준위 방사성 물질이다. 현재 전세계에 사용후핵연로 처분장이 마련된 곳은 없는 상태다.

 

김제남

▲ 진보정의당 김제남 의원은 “이번 토론회는 공론화 이전에 논의돼야 할 것들에 대한 충분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기획된 것”이라고 밝혔다.


“선진국들도 많은 논의 거쳐”

 

진보정의당 김제남 의원은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에 대한 선진국들의 사례를 보면 공론화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를 두고 많은 논의들이 있었다”라며 “이번 토론회는 공론화의 선결조건, 공론화위원회의 위상과 위원수의 문제, 참여단위의 범위, 법률적 쟁점 등 공론화 이전에 논의돼야 할 것들에 대한 충분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해 기획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희

▲ 가톨릭대학교 이영희 교수는 “해외의 경우 주민참여 및 사용후핵연료 관리와 관련된 거의 모든 주

제를 포괄했다는 점을 배워야 한다”라며 “공론화의 목적, 범위, 주제, 참여주체, 방식 등에 대한 논의가

우선적으로 선행되고 합의돼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해외사례 발표에 나선 가톨릭대학교 이영희 교수는 스웨덴의 ‘오스카르샴 모델’과 영국의 ‘방사성폐기물관리위원회(Committee on Radioactive Waste Management, 이하 CoRWM)의 사례를 소개했다. 스웨덴이 오스카르샴 모델은 부지 조사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참여 비용은 핵폐기물기금으로부터 지불하고, 주요 당사자들이 칼마르 주(Kalmar County)의 부지사가 의장이 되는 환경영향평가 포럼(EIA Forum)에 참여할 것을 전제조건으로 내세운 사례이며, 영국의 CoRWM은 정부의 자금지원은 받지만 운영은 정부로부터 독립돼있는 기구로, 공개 모집 과정을 거쳐 선발된 위원들에 의해 운영되는 위원회다.

 

이 교수는 “해외의 경우 주민참여 및 사용후핵연료 관리와 관련된 거의 모든 주제를 포괄했다는 점을 배워야 한다”라며 “공론화위원회를 운영하기 전에 공론화의 목적, 범위, 주제, 참여주체, 방식 등에 대한 논의가 우선적으로 선행되고 합의돼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최재홍

▲ 탈핵법률가모임 최재홍 위원은 “원전의 계속 이용과 증설을 전제로 한 사용후핵연료의 논의 순서

가 뒤바뀐 것”이라고 지적했다.


“논의 순서 뒤바뀐 것”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의 법률적 쟁점을 다룬 탈핵법률가모임 최재홍 위원은 “미국의 핵폐기물신뢰성원칙인 최종처분장의 확보가능성과 임시저장시설의 안전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원전의 계속 이용과 증설을 전제로 한 사용후핵연료의 논의 순서가 뒤바뀐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위상을 더욱 높여 독립성과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헌석

한편 에너지정의행동 이헌석 대표는 시민사회 및 지역 쟁점에 대해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의 가장 시급한 전제조건은 정부의 신뢰 확보로 정부가 시민사회진영과 핵발전소 지역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는 자세”라며 “신뢰를 유지하기 위한 투명성 확보도 중요하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민주성, 책임성, 도덕성, 진정성, 독립성, 숙의성, 희귀성, 투명성의 8가지 원칙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하승수

▲ 녹색당 하승수 운영위원장은 “공론화 위원회가 지식경제부 산하에 있고, 위원들도 장관이 임명하

게 돼 있어 제대로 된 공론화가 어려울 것”이라며 “제대로 된 공론화를 위해 탈핵과 반핵을 주장하는

사람들 중심으로 공론화를 진행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녹색당 하승수 운영위원장은 “방폐물관리법에 따라 공론화 위원회가 지식경제부 산하에 있고, 위원들도 장관이 임명하게 돼 있어 제대로 된 공론화가 어려울 것”이라며 “제대로 된 공론화를 위해 공론화 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의 독립적인 기구로 하고, 탈핵과 반핵을 주장하는 사람들 중심으로 공론화를 진행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회가 방폐물 관리법의 개정에 앞장서야 한다”라며 “공론화는 법개정 이후로 미루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덧붙였다.

 

김정화

▲ 지식경제부 방사성폐기물과 김정화 과장은 “공론화는 부지선정과 별개의 문제로 이번에는 반드시

공론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강한 의지를 밝혔다.


“지금까지 논의 내용 검토했다”

 

지식경제부 방사성폐기물과 김정화 과장은 “4월부터 추진할 계획인 사용후핵연료 공론화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과 해외 사례를 종합적으로 검토했다”라며 “기술전문가와 원전 지역주민, 환경시민단체까지 포함된 ‘사용후핵연료 정책포럼’에서 제안한 내용을 토대로 진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공론화는 부지선정과 별개의 문제로 이번에는 반드시 공론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강한 의지를 밝혔다.

 

양이원영

▲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 양이원영 처장은 “핵발전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한 다음 사용후핵연

료 공론화를 진행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팀 양이원영 처장은 과거 정부가 방폐장 건설을 위해 전국 곳곳으로 지질조사를 다니며 지역공동체를 파괴한 일들을 비판했다. 또한 “사용후핵연료의 포화설에 대한 거짓말과 경주 방폐장의 문제점도 해결 못하면서 사용후핵연료 공론화를 얘기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핵발전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한 다음 사용후핵연료 공론화를 진행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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