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4692013652

▲ 동원산업이 지난 2011년과 2012년 아프리카 라이베리아 해역에서 실시한 어업에 대한 라이센스

가 합법적이었는지를 두고 라이베리아와 동원산업간의 공방이 벌어졌다. <사진제공=그린피스>


[환경일보] 박종원 기자 = 지난 2011년과 2012년에 동원산업이 아프리카 라이베리아 해역에서 실시한 어업의 합법성을 놓고 동원과 라이베리아 정부의 공방이 벌어진 가운데 우리나라 정부도 확인에 나섰다.

 

그린피스는 한국 최대 참치업체인 동원산업이 아프리카 연안에서 불법어업 행위를 하고 관련 혐의를 무마하고자 아프리카 라이베리아 정부의 공문서를 위조한 혐의로 형사고발을 당할 위기에 처했다고 밝히고, 철저한 진상 조사 후 범죄 사실이 드러날 경우 엄중히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동원산업은 한국 기업 중 참치캔 용 참치 어획량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참치 업체로 미국의 최대 참치캔 브랜드인 스타키스트(StarKist)를 소유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그린피스의 지속가능성 순위 조사에서 최하위를 기록한 바 있다.

 

“위조된 어업권으로 조업했다”

 

라이베리아 정부는 지난 2월 한국 정부에 공문을 보내 동원의 참치 원양어선 ‘프리미어’호의 불법어업 활동 조사를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그린피스 측에 따르면 프리미어호가 2011년과 2012년에 라이베리아 수역에서 위조된 어업권을 가지고 조업을 했으며, 이후 동원은 라이베리아 수산청을 사칭해 프리미어호의 모든 불법어업 활동 문제가 해결돼 더 이상 혐의가 없다는 내용의 위조된 공문서를 한국 정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또한 다른 아프리카 정부에 어업권을 신청하는 과정에서도 위조 공문서를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동아프리카 및 서남인도양 연안 해역에 위치한 인도양 참치위원회(IOTC)의 회원국 8개국은 이미 프리미어호의 자국 수역 내 조업을 허가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으며, 유럽연합과 영국도 최근 아프리카 해역에서 불법어업을 통해 잡힌 수산물이 유통되지 않도록 엄격하게 검열할 것임을 경고한 바 있다.

 

동원산업은 불법 행위를 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기를 당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동원산업 관계자는 “처음에는 라이베리아 정부도 어업권을 인정했으나 이후 입장을 바꿔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라며 “어업권을 라이베리아 정부가 아닌 현지 대행사 측을 통해 획득했는데 조사 결과 이 과정에서 우리가 사기를 당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라이베리아 정부 입장 번복”

 

또한 “그린피스의 말처럼 불법 행위를 했다거나 문서를 위조한 것이 아니라 어업권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사기를 당한 것”이라며 “아직 조사가 진행 중에 있지만 어업권을 발급한 현지 대행사도 사기를 당한 것으로 흘러가고 있어 추후 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라고 밝혔다.

 

한편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라이베리아 정부 공무원을 사칭한 인물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에 말에 따르면 지난해 대행사를 통해 어업권의 적법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라이베리아 정부 공무원과 이메일을 주고 받았는데 확인 결과 이 메일을 보낸 사람이 공무원을 사칭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라이베리아 정부 공식 메일이 아닌 지메일을 통해 받은 메일이었다”라며 증거를 제시했다.

 

그러나 라이베리아 정부는 “동원산업에 어업권를 발급한 적 없다”라는 답변을 보내온 상황이다. 현재 이 인물을 찾기 위해 라이베리아 정부 측에 요청해 추적 중에 있다. 또한 “3월20일까지 라이베리아와 동원산업이 조정기간을 두고 협의 중에 있다”라며 “20일 이후 상황을 지켜본 후 대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의 위신 깍아내리는 행위”

 

그린피스 동아시아지부 서울사무소 한정희 해양캠페이너는 “동원산업의 배가 한국의 깃발을 달고 어업행위를 하기 때문에 동원의 불법어업 행위는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신을 깍아내리는 행위”라며 “정부는 한국 어선들을 보다 엄격히 규제해 불법어업 종결 의지를 국제사회에 보여줘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동원산업이 사기를 당했다는 해명에 대해서는 “단순히 대행사에 사기를 당했다고 말할 것이 아니라 어디서부터 잘못됐는지 철저히 규명하고 앞으로 다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pjw@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