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종원 기자 = 환경부(장관 윤성규)가 전국의 모든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을 대상으로 사고예방 및 안전 취약요인 파악 등을 위해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전수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8
▲ 유독물 영업등록 현황. 2011년 12월 말 기준. <자료제공=환경부>

이번 전수조사는 2월19일부터 5월31일까지 74일간 전국 유해화학물질 영업 등록업체 6874개소 중 취급시설이 없는 알선 판매업을 제외한 사업장 4296개소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점검단은 총리실과 환경부가 총괄하고, 고용부, 지경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 산업안전공단, 가스공사 등 산하기관의 전문가 190여명으로 7개 점검반을 구성했다.

 

또한 환경부는 이번 합동 조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3월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다년간 화학물질 현장 점검자와 시설·공정 전문가들로부터 점검 노하우를 전수 받았으며, 3월18일에는 점검반 별로 실제 점검 대상 사업장에서 현장교육도 병행하는 등 점검자에 대한 철저한 사전 교육을 실시했다.

 

중점 점검사항은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및 안전장치의 설치·관리실태, 자체 방제계획 수립여부, 유해물질 관리자 선임여부, 운반자 교육이수 등이며, 특히 안전장치 작동상태 등 화학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주요사항들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향후 조사결과를 토대로 개선방안 등도 마련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번 조사를 통해 현장에서의 유해화화학물질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취약사항에 대한 개선·보완을 통해 관련 사고가 줄어드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전체 사업장을 대상을 한 지도·점검을 통해 연이은 화학물질 유출 사로고 인한 국민 불안이 일부 해소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 윤성규 장관은 이날 점검이 진행중인 사업장 중 한 곳인 (주)LG화학 청주공장을 방문해 합동점검반의 활동을 시찰하고, 점검반의 철저한 사전 준비 및 점검결과의 환류와 점검대상 업체의 적극적인 협조 등을 당부했다.

 

pjw@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