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로고
[환경일보] 김승회 기자 = KB국민은행(은행장 민병덕, www.kbstar.co.kr)은 한국장애인인권포럼과 한국시각장애인 연합회 2곳의 인증기관으로부터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장애유무와 관계없이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는 사이트임을 인증하는‘웹접근성 인증마크(WA)’를 획득했다.

 

일부 거래만으로 구성된 별도 사이트를 통해 인증마크를 획득한 것이 아니라 개인뱅킹 전체와 은행소개 사이트에 대하여 2개의 인증기관으로부터 웹접근성 인증마크를 획득함으로써 조회, 이체, 공과금납부, 상품가입 등 대부분의 금융거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임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국민과 함께 열어가는 희망찬 미래’라는 KB국민은행 사회공헌 슬로건처럼 KB국민은행의 인터넷서비스 철학은‘기술적 한계를 넘어 다양한 고객의 장애와 환경을 모두 고려하여 모든 고객에게 보편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Universal Banking’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KB국민은행은 모든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07년부터 내부 ‘웹접근성 가이드라인’을 통해 웹접근성 준수를 위한 노력을 시작하였으며, 지난 2011년 11월 오픈웹 기반의 인터넷뱅킹 서비스 전면 재구축과 함께 전체 서비스를 대상으로 웹접근성을 확보하였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모든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뱅킹 서비스의 보편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KB국민은행은 전체서비스 웹접근성 확보에 멈추지 않고 장애인 사용성 평가 등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으로 장애인 고객의 이용 편의성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3월 12일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의 '시각장애인 웹 접근성 조사 결과' 발표 에서 시중은행 9곳 홈페이지 중 유일하게 거래내역 조회, 계좌이체 등 주요 개인 인터넷뱅킹 서비스 모두 수행 가능한 곳으로 평가 받았다.

 

ksh@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