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1397
생태적 고려 없는 나무 심기 성행, 관리도 소홀

임도시설 확충과 임업 기계장비의 보급 시급

 

나무 사용량이 늘어나고 대규모 가축 사육 등으로 인해 지구의 허파인 산림은 처참하게 파괴되고 있다. 한 때 열대 우림이 지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지구표면의 14%에 달했지만 현재는 6% 내외로 줄었으며 하루 평균 137종의 식물이 산림 벌채로 사라지고 있다. 또한 지난 40년간 브라질에서만 60%에 달하는 아마존 열대우림이 사라졌다. <편집자 주>

 

따뜻한 봄 4월. 6~7년 전만 해도 식목일을 포함해 4월은 여기저기 나무를 심고, 산림을 가꾸는 풍경을 쉽게 볼 수 있는 달이었다.

 

산림이 우리에게 주는 것은 끝이 없다. 목재, 조경재, 식·약용식물, 버섯 생산의 직접적인 경제적 가치는 물론 수원함양, 산림정수, 국토보전, 숲 치유, 이산화탄소흡수, 산소생산 및 대기정화, 산림동물보호기능까지 다양한 공익적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정책연구부장 주린원 박사는 “숲 가꾸기 사업과 신규조림, 산불·산사태 예방, 병해충 방제와 같은 산림경영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한다”라며 “산림가치를 증진시켜 향후 국민들에게 더 큰 산림서비스 혜택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국내 산림정책의 변천사

 

국내 산림정책은 산림청이 개청된 1967년 이후 수립된 산림기본계획의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알 수 있는데, 황폐화된 전국의 산지 녹화를 달성하기 위해 수립된 제1차 치산녹화 10개년 계획부터 장기적인 용재자원 육성을 위한 대단위 경제림 단지조성에 힘쓴 2차 계획, 산림소득 개발과 공익기능 증진의 조화로운 추진을 통한 산지효용의 극대화에 초점을 둔 3차 계획, 그간의 정부주도의 녹화 임정을 마감하고 자율과 조장에 바탕을 둔 경영임정으로 전환한 4차 계획을 거쳤다.

 

현재 추진 중인 제5차 산림기본계획에서는 4차계획의 목표인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기반 구축에서 선진국가의 과제인 복지국가 실현을 반영한 지속가능한 녹색복지국가 실현으로 정책목표를 전환했다.

 

한편 식목일이 이제는 법정 공휴일은 아니지만 매년 다양한 나무심기 행사들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나무의 생태를 고려하지 않고 너무 빽빽하게 심거나, 심은 후 체계적인 관리가 소홀한 경우도 있었다.

 

그는 “과거에는 주로 녹화를 목적으로 나무를 심었는데, IMF 금융위기 때에는 실업자를 구제하기 위해 구직자 및 노숙자들이 나무심기를 한 적도 있다”라며 “그런 과정에서 생태적인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점도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현재는 면밀한 계획을 수립해 그 목적과 지역별로 심는 수종과 식재본수를 결정해 시행되고 있어 별 문제가 없다”라고 덧붙였다.

 

136305260178.

▲1940~1950년대 나무 외에는 대체연료가 없어 온통 민둥산을 만들었고 이후 지속적인

 녹화사업을 통해 현재에 이르렀다.


인력만으로 관리 어려워

 

특히 “임도와 같은 기반 시설이 부족하고 나무가 계속 자라고 있어 인력만으로는 관리가 어려운 산림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임도시설의 확충과 임업기계장비의 보급이 시급하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경제성이 높거나 경관 위주의 식목에 대한 환경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지역 특성과 조림목표에 맞는 다양한 수종을 심고 있어 환경적인 문제는 전혀 없다”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앞으로의 산림정책 연구에 대해 밝혔다. 그는 산림가치의 증진 및 합리적인 산지·산촌 정책 구현, 국제·남북 산림협력 강화 및 해외산림 개발 전략 수립, 효율적 산림복지 서비스 제공에 의한 국민만족도 제고, 산림자원 정보 고도화 및 Post-2020 대응 산림탄소배출권 확보 등을 연구목표로 삼고,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기술 및 산림 가치 증진 정책 개발, 국제·남북 산림 협력 및 국제 논의 대응 정책 개발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pjw@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