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환경일보】이우창 기자 = 양양국유림관리소(소장 김은수)는 산림 주변에 거주하고 있는 독거노인 등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생활쓰레기 소각으로 인한 산불발생을 원천차단 하고자 산불감시원 등 전담요원을 배치해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땔감지원·불편민원 해소·돌보미 활동 등 생활 공감형 정책실현으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산불방지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양양국유림관리소는 산불감시인력 27명(산불전문 예방 진화대․산림재해 모니터링 요원․산불방지패트롤)을 활용해 산촌지역 생활 공감형 도우미를 운영한다.

 

생활 공감형 도우미는 산림 주변에 거주하고 있는 독거노인 및 차상위 계층에 대해 생활쓰레기 및 논․밭두렁 태우기 등 산불위험 예방에 대한 밀착 계도와 말벗되기, 산림민원 해결(전달), 땔감지원, 생활해충 방제 등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산불방지 활동을 한다.

 

산불감시인력 담당 구역 내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27개 가구를(양양지역 23가구, 고성지역 4가구)선정해 돌보미 담당자를 지정했으며 주기적으로 방문해 활동 할 계획이다.

 

양양국유림관리소는 최근 10년간 동부지방청 관내 국․사유지 산불의 주요 원인은 입산자 실화 52%, 생활권 쓰레기소각 등30%, 기타 18%순이다. 또한 2010년 삼척미로 대형 산불과 2011년 양양 현남 대형 산불이 독거노인 거주지에서 불씨가 비화돼 확산됐다.

 

한편, 이번 생활 공감형 도우미 활동으로 대형산불 발생요인을 사전 차단해 귀중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감소하고, 산림주변 주민에 대한 산불방지 경각심 고취와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실시간 생활공간도우미로 산불 취약지 예방과 지역주민의 공감대 형성 및 산림행정 이미지를 제고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lee59@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