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노피산부인과-.
[환경일보]오성영 기자 = 최근 20대 젊은 여성들부터 60대 폐경기 이후 여성들까지 ‘질성형 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출산 이후 30~40대 여성들의 경우에는 부부 관계의 회복을 위해 이러한 시술을 받기 위해 산부인과를 찾는 경우도 많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출산을 경험하거나, 반복된 부부생활, 나이가 들면서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골반 근육의 손상을 입게 되고 질 벽이 평평해지고 질 강이 헐거워지면서 부부관계에 흥미를 잃게 되는 증상을 경험한다.

 

또 출산 후에는 골반근육뿐만 아니라 질을 둘러싼 근육과 점막 등이 임신관련 호르몬의 영향으로 이완된 상태이므로 적절한 수축 노력이 없으면 임신 전의 탄력적인 질 구조를 회복하기가 매우 어렵다.

 

이렇게 출산을 포함한 다양한 물리적 손상 등의 원인들로 인해 질과 골반괄약근의 수축력이 떨어지는 현상은 사실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부부관계가 소홀해지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네이버 지식인 및 하이닥 산부인과 자문위원인 여노피산부인과 강미지 원장은 “이러한 신체의 변화는 정신적인 위축감과 여성으로서의 자신감 및 정체성의 혼란으로까지 이어져 자칫 우울증으로 발전하게 되는 경우도 발견된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그에 따르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부부관계를 회복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질과 골반의 해부학적 구조를 교정하는 질성형 수술이다.

 

이쁜이수술이라고 불리는 질성형법에는 일반적으로 요실금수술, 레이저 질성형 등이 있으며, 성적 만족도를 증가시길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높여주는 시너지 효과도 있어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특히 예전 시술이 질 입구만 좁혀놓는 일시적 수술이었다면,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은 질 안쪽 근육까지 재배치하여 근육과 근막을 정확히 교정함으로써 반영구적이고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최근에는 미혼여성들도 질 이완감에 대한 치료적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 경우 지스팟 필러와의 적절한 병용시술을 통해 질성형수술의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 여의사 전문의와 적극적으로 상의하는 것이 좋겠다.

 

다만 이러한 시술법은 유산이나 출산 직후에 곧바로 시술 받는 것보다는 3개월 이상 충분한 회복기간을 거친 후에 시술 받는 것이 정확하게 교정 가능한 방법이 되며, 월경량이 지나치게 많은 시기를 피해 수술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