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이재용 기자 = KB금융그룹이 일자리 창출의 핵심 중 하나인 벤처기업 창업지원에 발벗고 나선다.

 

KB금융그룹(회장 어윤대, www.kbfg.com)은 창업기업의 자금 지원을 위한 총 400억원 규모의 'KB 요즈마 창업지원 펀드'(가칭)를 5월 출범한다고 밝혔다.

 

요즈마(YOZMA)펀드는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이스라엘의 대표 민관 합동 투자펀드로, 93년 40억 달러 규모의 'fund of funds' 방식으로 설립됐으며, 이스라엘이 세계적인 벤처기업 강국이 되는데 크게 기여했다.

 

'KB 요즈마 창업지원 펀드'는 그룹 계열사인 KB국민은행, KB인베스트먼트가 참여해 250억원을 우선 출자하고 외부 출자자 150억원을 포함한 총 400억원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펀드운용은 KB인베스트먼트가 맡고 4월중 중소기업청에 펀드 결성계획서를 제출해 5월내 펀드결성을 완료할 계획이며, 펀드 결성후 연기금, 공제회 등 외부 출자자에게도 참여를 요청할 예정이다.

 

KB금융그룹은 '요즈마' 펀드의 원조인 이스라엘 요즈마측과도 협력하는 방안도 강구중이다. 이와 관련 KB금융그룹 어윤대 회장은 최근 한국을 방문한 이스라엘 요즈마 펀드의 창업자 이갈 에를리히 회장과 만나 'KB 요즈마 창업지원 펀드'의 운영방안 등 국내 창업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KB 요즈마 창업지원 펀드'는 기술력 있는 벤처기업에 실질적인 투자가 이뤄지도록 '리스크는 함께 공유하고, 투자이익은 외부 투자자에게 보다 많이 제공하는' 요즈마(YOZMA)펀드의 특성을 반영해 설계되었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KB 요즈마 펀드는 자본이나 담보능력 없이 아이디어와 기술만으로 출발하는 벤처기업 지원을 위해 설립되었다”며 “KB 요즈마 창업지원 펀드가 벤처기업 창업확대 및 청년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KB금융은 지금도 150억원 규모의 '청년창업펀드' 및 500억원 규모의 'KB 12-1 벤처펀드' 등 총 650억원 규모의 창업지원 펀드를 운영중에 있는데, 이번에 더욱 조건이 획기적인 'KB 요즈마 창업지원 펀드'를 만들면서 그룹내 창업지원 펀드 규모를 총 1,000억원 수준으로 늘리게 되는 것이다.

 

KB금융은 창업기업의 자금 수요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직접 자금을 출자하는 '창업지원 펀드' 외에 보증기관과 연계해서 자금을 지원하는 '보증기관 특별출연 대출'이라는 투트랙(Two-Track) 방식을 계획하고 있다.

 

보증기관 특별출연 대출은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등의 출연금으로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초기기업 및 R&D 기업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저금리 보증부 대출방식으로 KB국민은행을 통해 총 7,800억원 규모로 지원할 예정이다.

 

lj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