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남부와 제주지역의 소, 말 사육농가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한지형과 난지형 목초지를 돌려짓기 할 경우 연중 방목으로 사육비를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먼저 목초지를 한지형과 난지형 지역으로 구획을 나눠야 한다. 난지형 목초지 조성은 평균기온이 20℃ 이상인 5월 말부터 6월 초 버뮤다그라스를 ha당 10∼15kg씩 고르게 뿌린 후 흙을 덮어주고, 9월 중·하순에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를 ha 당 30∼40㎏씩 더 뿌려준다. 이른 봄 목초의 생육촉진과 이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중·만생종 보다는 조생종을 파종해 방목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한지형 목초지의 경우 9월 중순부터 10월 초 톨페스큐와 오차드그라스를 50:50으로 섞어 ha당 30∼40kg씩 고르게 뿌린 후 흙을 덮어준다. 비료는 ha 당 질소(N)-인산(P)-칼륨(K)을 80-150-70㎏씩 뿌려 방목초지를 조성한다. 조성된 윤환 목초지는 2월 하순부터 3월 중순까지 이탈리안 라이그라스가 파종된 난방형 목초지에 소과 말을 들어가 살게하고 초지 상태를 관찰하면서 한지형목초지와 난지형목초지에 번갈아 가면서 9월 초순까지 방목한다.

 

 9월 중순 난지형목초지에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를 추가 파종하는 시기에는 한지형목초지에 방목하고 이탈리안 라이그라스가 15㎝ 이상 자랐을 때 난지형목초지로 옮겨 방목하면 눈이 내릴 때까지 방목이 가능하다. 난지형목초지에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를 추가 파종하는 것은 이탈리안 라이그라스가 다른 사료작물보다 수량이 월등하고 영양적 사료가치가 높으며 기호성도 우수하기 때문이다.

 

 또한 맥류에 비해 내습성이 강하며 월동 후 초기생육이 빠르고 재생력이 좋아 여러 회에 걸쳐 방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탈리안 라이그라스는 조단백질과 가소화양분 함량이 높아 사료가치가 우수하고, 당분함량도 높아 소, 말이 선호하는 목초이다.

 

 특히 제주지역은 기후가 온화하고 강우 횟수가 많아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의 생육에 최적지이다. 돌려지은 방목초지의 소, 말의 입식 밀도는 다 자란 가축은 ha 당 1∼2마리, 육성축은 3∼4마리까지 가능하며, 농후사료 공급이 많이 필요한 다 자란 가축보다는 육성축 위주로 방목하는 것이 좋다.

 

 농촌진흥청 난지축산시험장 채현석 연구관은 “한지형초지와 난지형초지를 병행해 윤환방목 형태로 이용하면 말 사육농가인 경우 수입건초를 이용하는 것보다 15 % 정도의 조사료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으로 건강한 말을 길러낼 수 있다”라고 말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