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공새미 기자 = 일본 경제산업성은 지난 15일, 일본형 스마트하우스·빌딩의 보급 확대를 위한 과제에 대한 검토 결과를 공표했다.

 

15일에는 JSCA(Japan Smart Community Alliance)에 설치된 스마트하우스·빌딩 표준, 사업촉진 검토회 제3차 회합이 개최됐는데, 이 자리에서는 이제까지의 검토를 종합해 향후 과제와 계획을 정리했다.

 

이에 따르면 결정된 과제는 총 다섯 가지인데, 첫 번째 과제로 꼽힌 것은 중점기기의 하위층(전송 미디어) 특정 및 정비다. 

 

이를 위해 HEMS와 각 기기의 사이에 공통된 통신방식을 사용해 제조사가 독자사양을 쓰지 않도록 합의가 이뤄졌으며, 올해 중에는 중점기기별 통신방식의 세부사양을 책정하기로 했다.

 

둘째 과제는 중점기기의 운용 매뉴얼 정비로, 올해 중 운용 매뉴얼 제1판을 책정해 공표할 예정이다.

 

매뉴얼에 들어가야 할 것으로 꼽힌 구체적 항목들로는 사업자의 책임 분산점 정비, 시공시 절차, 고객지원 역할 분담 등이 있다.

 

셋째는 타사 기기와의 상호접속 검증과 기기 인증으로, 이를 지원하기 위해 가나가와 공과대학에 오는 11월21일 인증센터를 열기로 결정했다.

 

올해 중 중소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사업자의 참가를 지원하기 위한 개발지원도 정비하기로 했다.

 

넷째로 국제표준규격과의 융합·연계가 과제로 꼽혔다. 이를 위해서는 오는 11월1일 와세다대학에 실증센터를 개소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수요반응(DR) 기술·표준을 조사 연구하기로 했는데, 전국 공통으로 쓰이는 수요반응 기법으로 기존 방식인 ‘OpenADR’을 토대로 검증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경제산업성은 결정된 스케줄에 따라 과제별 검토를 진행하고, 올 가을 경 다음 검토회를 개최해 성과 보고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료=일본 경제산업성 / 번역=공새미 객원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