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립수산과학원(부장 손상규) 동해수산연구소(강릉시 소재)는 지난 5월4일부터 7일간 수산자원조사 전용선 탐구20호(885t급)로 봄철 동해안 자원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에서 확인된 어종은 총 78종으로 ▷어류 47종 ▷갑각류 15종 ▷연체동물 16종이다.

 

 특히 남해안과 제주도에서 주로 서식하는 악어치와 둥글넙치류가 울산과 감포에서 발견됐다. 또한 후포에서는 아열대성 어류인 돌대구류(Gadella sp.)가 새롭게 발견됐다.

 

 동해안 배타적 경제수역 어장의 평균 자원량은 1730㎏/㎢으로 지난해의 81% 수준이며, 2010년 이후 감소 추세이다. 이는 지난해 전체 어획량의 55%를 차지했던 청어가 올해는 0.5%로 거의 어획되지 않아 전체 어획량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어종별 단위 면적당 어획량(㎏/㎢)은 도루묵이 전체 어획량의 41%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많이 어획된 어종은 ▷매오징어(19%) ▷고무꺽정이(11%) ▷갈고리흰오징어(6%)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게의 경우 경북과 강원에 걸쳐 54㎏/㎢으로 전년 대비 65%이었다.

 

 동해수산연구소 박정호 연구사는 “하반기 동해안 주요 수산자원의 분포와 어획량 변동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어업인들이 어황정보로 활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