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환경일보] 강위채 기자 = 경상남도 하동군이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시행에 맞춰 일반 가정에 음식물처리기 지원사업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하동군은 지난달 2일부터 음식물 쓰레기 처리가 정액제에서 종량제로 바뀜에 따라 관내 33가구에 음식물처리기 구입비 지원 사업을 시범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군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K마크’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마크’ 인증을 받은 음식물 처리기를 구입한 가정에 대해 가구당 구입비의 최대 50%인 19만 9000원에서 44만원을 지원했다.


읍면별 지원가구는 하동읍 18가구, 악양·청암면 각 4가구, 화개면 3가구, 고전면 2가구, 금남·옥종면 각 1가구 등이었으며, 전체 구입비의 50% 자부담으로 환경의식이 높은 젊은 층과 귀촌한 군민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번 음식물 처리기 지원사업은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시행과 함께 음식 쓰레기 주 배출원인 가정에서의 쓰레기 감량을 유도하고, 폐기물처리시설의 매립장 사용 연한을 늘리기 위한 조치다.


하동군은 일정기간 시범사업 운영실태를 분석한 뒤 성과가 나타날 경우 앞으로 지원사업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지원사업에 참여한 김모(45·하동읍) 주부는 “음식물 쓰레기를 종량제 봉투에 모아 배출할 땐 집안에 악취도 심하고, 들고 나가기도 귀찮았는데 처리기를 사용하고부터는 편하고 주위환경도 깨끗해졌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보급된 음식물처리기는 제품에 따라 최대 90%의 쓰레기 감량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wichae170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