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프랜차이즈라고 해서 모두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각 분야마다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경쟁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차별화된 창업아이템이 아니면 성공하기 어렵다. 특히 지역권으로 따져봤을 때 서울, 수도권보다 경쟁이 덜 한 지방 프랜차이즈의 경우 시장성을 미리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롭고 참신한, 경쟁업체가 많지 않은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은 무엇이 있을까? 바로 심리상담센터. 서울, 경기, 인천 지역에 심리센터는 180여개에 이르는 반면, 춘천, 강릉, 원주 등 강원도는 20개, 천안, 공주 등 충청남도 26개, 안동, 구미, 포항 등 경상북도 23개, 전주, 익산 등 전라북도 19개, 목포, 순천 등 전라남도 14개, 광주 24개, 울산 15, 제주도 1개에 불과하다. 그만큼 시장성이 넓은 분야로 아직 개척되지 않았을 뿐 충분한 비전 있는 분야라는 것이 창업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최근 급속도로 성장한 프랜차이즈 심리상담센터 허그맘 관계자는 “얼마 전 예능프로그램을 통해 심리검사와 상담으로 정신건강을 체크 했다는 가수 이효리부터 20년간 조울증을 앓아왔다고 고백한 전자바이올리니스트 유진박 씨까지 TV에서 심리이야기를 꺼내는 것이 이젠 큰 문제가 되고 있지 않다”며 “아동청소년들의 심리건강이 성인이 되어서도 이어지기 때문에 약물치료를 벗어나 근본적인 심리치료로 정신건강을 지키고 성인들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으로도 심리센터가 새롭게 각광받고 있어 점차 더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가장 많은 가맹심리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허그맘은 대치, 목동, 분당, 인천, 창원, 대구, 노원, 수원에 위치 해 있으며 곧 부산센터를 오픈 할 예정이다. 탄탄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 인력고용 및 교육, 고객관리 등을 지원하는 프랜차이즈 심리상담센터 허그맘은 각 지역권에 맞는 프로모션과 전국네트워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프랜차이즈 심리상담시장의 선발주자로서 초기 지방창업으로 어려움을 겪는 창업주들에게 즉각적인 솔루션을 제공해준다는 점 또한 매력적이다. 특히 심리상담센터가 적은 지방지역에서 브랜드로 인지도상승효과와 매출증대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프랜차이즈 심리상담센터 허그맘은 현재 지방가맹모집 중이며 홈페이지(http://www.hugmom.co.kr)나 전화(02-2103-5959)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