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
▲국토교통성은 피해 3개 현의 토목공사 1일당 작업량 기준을 10% 저감하기로 했다.

[환경일보] 공새미 기자 = 일본 국토교통성은 지난 12일, 동일본 대지진 피해지역에 적용하는 적산기준을 책정했다고 밝혔다.

 

공공공사의 적산(積算)에서는, 표준적 공사가격을 책정할 수 있도록 실태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반영해 각 업종의 적산기준을 정비하고 있다.

 

현재 동일본 대지진 피해 3개 현(이와테, 미야기, 후쿠야마)에서는 조기 복구를 위한 대규모 복구·부흥공사가 추진 중으로, 조사 결과 공사량 증대로 인해 자재 및 덤프트럭 등의 부족으로 표준 적산기준과 시공 실태 사이에 괴리가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피해 3개 현의 현장 실태를 반영한 전용 적산기준을 새로이 책정해 오는 10월1일 이후 입찰되는 공사에 적용할 예정이다. 

 

먼저 작업량 기준의 경우 토목공사 및 콘트리트공사에서 1일당 작업량 저하가 확인됨에 따라 관계 32개 업종에 대해, 표준의 1일당 작업량을 보정한 부흥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

 

토목공사에서는 덤프트럭 부족 등이 원인이 된 작업량 저하를 고려해 기계토공, 사방공사 등 3개 업종에 대해 1일당 작업량을 10% 저감하기로 했다.

 

콘크리트공사의 경우 콘크리트 타설 작업에서 콘크리트 공급 부족 등이 원인이 돼 작업량이 저하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마찬가지로 1일당 작업량을 10% 줄였다.

 

적용 업종은 29개 업종이다.

 

한편 시공 패키지형 적산방식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63개 시공 패키지에 오는 10월1일부터 146개를 추가해 총 209개 시공 패키지가 사용될 예정이다.

 

이중 32개 패키지에서는 동일본 대지진 피해 3개 현 전용 단가가 책정됐다.

 

<자료=일본 국토교통성 / 번역=공새미 객원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