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환경일보] 차영환 기자 = 가을의 전령사인 국화를 마음껏 보고 즐길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농촌진흥청은 10월 30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국산 국화품종의 보급 확대와 수출 증대를 위해 올해 개발한 다양한 국화 육성계통 평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0101a1149
▲국화 주요 육성계통 사진
이번 평가회에는 재배농가, 종묘·유통업체 등 소비자 그리고 연구·지도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앞으로 국내외시장에서 각광받을 새로운 국화계통을 평가한다. 더불어 참석자들에게 국산 품종을 직접 평가하게 함으로써 우리 품종의 인지도를 높이고 농가 재배를 유도하고자 한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농촌진흥청 화훼과에서 육성한 국산 국화 우수 10계통과 200여 종의 유망계통, 10여 품종이 평가를 받는다. 올해 첫 선을 보이는 ‘원교B1-176’은 흰색 꽃에 꽃 중심이 녹색인 아네모네형 계통으로, 개화반응주기가 7주 이내의 조기개화성 특성을 지니고 있다. 고온기에도 잘 자라서 재배농가뿐만 아니라 유통업체 등 소비자에게도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강건하고 꽃모양과 꽃 자람세가 우수한 황색계통인 ‘원교B1-180’은 생육이 균일하고 흰녹병저항성으로 재배가 안정적이다. ‘원교B1-181’은 분홍색 소형 겹꽃으로 꽃 자람세가 좋고 꽃 모양이 우수하며 흰녹병저항성이며 고온기에도 재배가 쉽다. 분홍색 홑꽃인 ‘원교B1-182’는 조기개화형으로 생육이 좋고 볼륨감이 있으며 꽃 달림이 좋은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 계통들은 수출용 품종으로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 화훼과에서는 지금까지 75품종(대국 4품종, 스프레이 71품종)을 육성해 국내외 시장과 재배농가에서 호평을 받으며 빠르게 국산품종 재배비율을 높여가고 있다. 2007년부터 국화연구사업단을 운영하면서 2006년 1% 수준의 국산 품종 보급률을 2012년 22.8%로 확대했으며 올해는 25% 보급률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화훼과 정재아 연구사는 “국산국화 품종에 대한 인지도가 시장과 농가에서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특히, ‘백마’, ‘핑크프라이드’는 대일수출 주력품종으로 자리매김해 국산품종의 점유율 확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생력형이면서 기후변화와 병해충 등 환경조건에 변화에 내성이 강한 국제경쟁력을 가진 국산 국화품종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focus9977@nate.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