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미경 기자 = 육군본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은 지난 18일 계룡대에서 정보보호 분야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양측은 ‘우수 정보보호기술병’ 획득 및 활용, 최신 정보보호 기술 공유, 사이버위협 정보 공유, 정보보호 전문인력 육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에서 추천하는 ‘정보보호 분야 우수 인원’이 군 정보보호기술병으로 복무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KISA가 지원하는 정보보호 대학 동아리 중에서 해킹방어대회에서 입상하는 등 우수한 인원이 군 입대 시에는 정보보호기술병으로 복무할 수 있도록 추천 및 선발에 있어 양 기관이 협조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추천방식 및 선발 방법 등에 대해서는 실무협의를 통해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정보보호기술병의 사회경제적 효과로는 정보보호 관련 자격이나 경력을 가진 인원이 군 복무 간 경력이 단절되지 않고 오히려 사회에서 경험하지 못한 분야의 전문기술을 배우고, 전역 후에는 민간의 정보보호 분야로 진출해 미래창조경제를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육군본부 정보보호/SW정책과장 안훈상 대령은 “이번 협약 체결로 해킹과 DDoS 공격 등 각종 사이버위협에 공동 대응해 나가고, 해킹방어대회, 사이버전 시나리오 공모전 등 각종 행사 시 상호 지원하는 등 국가 사이버안보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증가하고 있는 사이버위협에 맞서 체계적인 공조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육군과 한국인터넷진흥원 간 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로서 양측은 향후 지속적인 실무협의회를 통해 협력사항을 보다 더 구체화하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glm26@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