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우승준 기자 = 동작구 흑석동에 위치한 용봉정근린공원(흑석체육센터옆)에 소설가 심 훈 문학비가 세워지게 돼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시민들의 왕래가 빈번한 용봉정근린공원에 세워질 문학비의 내용은 ‘그날이 오면’으로 일제 강점기 독립에 대한 열망을 표출한 시다.

흑석체육센터옆 효사정 입구에 세워질 문학비는 2.7m 높이의 시비를 세우고 공원주변을 정비하는 한편 태양광 조명 등을 설치해 야간에도 시를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지난달 23일 역사적인 첫 삽을 뜬 문학비는 약50㎡규모로 오는 7월 중순 시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심훈 문학비 건립으로 동작구 출신의 문학가에 대한 기념 시비를 세웠다는 상징성이 커 역사적인 이미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청소년들에게는 문학의 자긍심을 불러 일으키게 하고 역사의 산 교육장으로도 활용될 것으로 보여 벌써부터 동작구민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는 한국문인협회 동작구지부로부터 사업을 제안받아 서울시의 협조로 실행에 옮길 수 있었다. 장소 선정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용봉정근린공원에 부지를 확정한 이후 사업이 급물살을 탔다.

동작구 흑석동에서 심상정씨와 해평윤씨의 3남으로 출생한 심 훈 작가는 지난 1936년 9월, 36세로 사망하기까지 대표작 상록수를 비롯한 먼동이 틀 때, 장한몽, 불사조, 그날이 오면 등 많은 작품을 발표했다. 또 시인, 소설가, 독립운동가, 영화인으로 많은 역사적인 작품을 남겼다.

구 관계자는 “동작구 출생 문학가의 문학비 건립으로 청소년들에게는 교육적 가치가 있을 뿐만아니라 구민들에게는 문학적·역사적 상징성 면에서 더욱 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

dn111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