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우승준 기자 = 산업·기업·우리·신한·전북은행 등 18개 은행은 은행연합회에서 기술신용보증기금 및 정책금융공사와 ‘기술금융 활성화를 위한 기술신용정보 활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은행이 기술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을 받은 기업에 대출을 하거나 정책금융공사의 간접대출(On-lending) 이용시 기술신용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 체결됐으며, 금융위원회 신제윤 위원장, 금융감독원 조영제 부원장, 전국은행연합회 박병원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18개 은행과 정책금융공사(진웅섭 사장) 및 기술신용보증기금(김한철 이사장)간 체결했다.

협약체결에 앞서 신제윤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 이 협약식은 그동안 정부와 금융기관이 함께 구축해 온 기술신용평가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첫 발을 내딛는 아주 뜻 깊은 자리”라며 “경제의 패러다임이 기술·지식기반으로 옮겨감에 따라 과거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신용담보에서 벗어나 기업의 성장가능성 등 미래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협약체결후 신제윤 위원장과 참석자들은 기술신용정보의 구체적인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금융위는 6월말 현재 기술신용정보 제공기관(TCB)으로 기술신용보증기금과 한국기업데이터(KED)가 지정됐으며, 오는 7월1일부터 은행이 기보 보증부 대출 및 정금공의 온렌딩 사용시 기술신용정보 활용을 의무화하도록 했다.또 내년부터는 신보 보증부 대출에도 활용하는 등 기술신용정보 활용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은행의 자체 기술신용평가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경영실태평가항목에 기술신용정보 활용정도를 반영(3/4분기)하고, 은행 자체 기술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할 경우 내부등급법 승인 등을 통해 외부 기술신용정보 활용을 대체해 나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은행연합회는 7월중 기술정보 DB (TDB) 오픈을 위해 DB 수집 및 시스템 구축 등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으며, 오는 7월1일 ‘신용기술정보 집중센터’를 개소하여 TDB 전담부서(기술정보부)를 신설할 계획이다.

아울러 7월1일부터 기보 보증부 대출 및 정금공의 온렌딩 사용시 기술신용정보 활용 의무화로 오는 7월중 TDB를 차질없이 오픈해 기술신용정보 제공기관, 금융기관 등이 보다 쉽게 기술정보에 접근할 예정이다.

dn111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