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미경 기자 = 최근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28사단 일병 사망사건으로 국민의 분노가 높아지면서 군내 폭행사건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에 국방부는 8월2일 한민구 국방부장관 주관으로 각 군 총장과 해병대사령관을 긴급 소집해 ‘28사단 일병 사망사건’에 관해 엄중하게 질책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전군 차원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최근 ‘22사단 총기사고’와 ‘군 기밀유출 사고’에 이어 ‘구타 및 가혹행위에 의한 사망사고’가 발생한 데 대해 심각하게 인식하고 ‘근원적인 인식의 전환’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방부 한민구 장관은 “이번 사건은 21세기 문명사회에서 있을 수 없는 수치스럽고 안타까운 일로서 이번 사건을 보는 국민적 시각은 분노와 공분 그 자체”이며 “군에 입대한 장병들을 건강하게 부모님의 품으로 돌려보내는 것은 군 지휘관들의 의무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 장관은 “이번 사고의 가해자·방조자·관계자들을 일벌백계하고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군 병영이 장병들의 인격이 존중되는 인권의 모범지대가 되도록 병영문화를 쇄신하는데 지휘노력을 배가해줄 것”을 촉구했다.


국방부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병영문화의 악습과 적폐를 척결하고 또 다시 이러한 일이 발생한다면 우리 군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무너지고 전투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전군 차원의 장·단기 재발방지대책을 강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방부는 ▷전군 차원의 병영 내 ‘구타·가혹행위 색출, 근절 작전’ 시행 ▷보호관심병사 관리시스템 개선사항 조기 시행 ▷병사 고충신고 및 처리시스템 전면 개선 ▷민·관·군 병영문화 혁신위원회 운영 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glm26@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