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미경 기자 = 통일부는 독일 연방 경제・에너지부와 공동으로 9월17~18일의 일정으로 독일 베를린에서 2014년 제4차 ‘한독통일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한독통일자문위원회’는 독일의 통일 및 통합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양국이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0년 10월1일 한국의 통일부와 독일 연방내무부간 체결된 ‘통일업무 협력 양해각서’에 따라 구성됐으며 양국정부는 2011년부터 매년 한 차례씩 동 위원회 회의를 번갈아 개최해 오고 있다.

 

제1차 회의는 2011년 11월 서울, 2차 회의는 2012년 5월 독일, 3차 회의는 2013년 5월 서울에서 열렸다.

 

지난해 12월 메르켈 3기 정부의 출범에 따라 구 동독지역 발전을 전담하는 ‘신연방주 특임관’ 업무가 기존 연방 내무부에서 연방 경제・에너지부로 이관됨에 따라 올해 제4차 ‘한독통일자문위원회’부터는 한국의 통일부와 독일의 연방 경제・에너지부가 공동으로 동 위원회를 개최한다.

 

독일 측에서는 연방 경제・에너지부이리스 글라이케(Iris Gleicke) 정무차관을 위원장으로 해 9명의 자문위원 및 각 분야 전문가 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한국 측은 통일부 김남식 차관을 단장으로 자문위원 9명, 전문가 2명 및 행정지원 인력 등으로 ‘한독통일자문위원회’ 대표단을 구성해 회의에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통일에 따른 동독 지역에의 민주적 행정체계 구축 ▷통일 재원 마련 ▷통일 후 동독 지역 발전을 위한 경제정책 등을 주제로 해 각 분야별로 한반도에서의 시사점에 대해 깊은 토론을 나눴다.

 

금년은 베를린장벽 25주년이 되는 해로, 통일부는 한반도 통일정책 수립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문을 구함과 동시에 한독 양국 간 통일 분야 협력의 장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glm26@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