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기술의 민간이전 체계 <자료제공=방위사업청>



 

[환경일보] 박미경 기자 = 방위사업청(청장 이용걸)은 국방기술의 민수사업화를 촉진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국방기술 민간이전 3.0 전략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거, 국방 연구개발은 무기체계의 국산화 및 적기 전력화 중심으로 이뤄져 민간이전에 소극적이었으나 (민간이전 1.0), 현 정부 출범 이후 국방기술의 창조적 활용을 통한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필요성이 대두돼 국방기술의 민간이전을 적극 추진하기 시작했다.

 

▲국방기술거래장터

현 정부 출범 이후 적극적으로 민간이전을 추진한 결과, 국방기술의 민간이전 건수가 ’12년 33건에서 ’13년 52건으로 160% 증가했으며 ’14년에는 9월 말 현재 64건으로 이미 전년도 실적을 넘어서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방위사업청은 국방기술 민간이전이 더욱 촉진되도록 하기 위해 단순한 기술이전이 아닌 기술 사업화 성공시까지 지속적인 지원을 목표로 국방기술 민간이전 3.0 전략을 수립·추진하기로 했다.

 

국방기술 민간이전 3.0은 수요자 맞춤형 기술 제공, 이전 대상 기술의 체계적 관리, 기술개발 이전의 선순환 구조구축 및 적극적인 홍보를 통한 국방기술을 활용한 민수 사업화 촉진을 주요 정책 방향으로 하고 있다.

 

방위사업청은 민간이전 3.0 전략 추진을 통해 안보와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국방기술의 민간이전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연구개발 환경이 열악한 중소기업 등에 국방 기술을 적극 제공해 산업경쟁력을 제고하고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기관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lm26@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