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미경 기자 = 금년 정부는 탈북민 맞춤형 정착지원, 자산형성제도(미래행복통장) 도입, 탈북청소년 멘토링 등을 통해 탈북민들이 우리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통일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내 취업지원센터를 통해 탈북민에 적합한 일자리 발굴, 취업 교육, 상담, 사후관리 등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해 10월 말 현재 약 570명을 취업시켜 고무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서울,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등 대도시에서 5차례의 ‘탈북민 취업 박람회’를 개최해 탈북민 취업과 자활능력을 점차 개선하고 있다.

 

또한, 취업 아카데미(6개월, 대학졸업자 및 예정자 대상), 청년세대 취업지원 바우처, 온라인 자격취득과정 운영 등을 통해 청년 세대 중심의 취업역량 강화 노력도 해왔다. 

 

정부는 2015년 입국자부터는 정착 초기에 취업과 장기 근속(3~4년)을 촉진함으로써 자산형성을 가능케 하고자 ‘미래행복통장’ 제도를 도입했다.

 

정부는 탈북청소년 교육지원 및 진로지도를 통해 통일미래 인재로 육성하는데도 힘을 기울여왔다. 탈북대학생은 일대일 멘토링(메르켈 프로젝트), WEST(한미 언어 및 취업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해 미래 인재로 키우고 있다.

 

메르켈 프로젝트란 탈북청소년을 동독출신 총리인 메르켈같이 뛰어난 리더로 양성하고자 하는 통일인재 양성 프로젝트로, 초·중·고등·대학생 별로 115명에 대해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중에 있으며 WEST 프로그램은 2011년 이후 한·미가 재정을 공동 부담해 탈북 대학생을 선발해서 미국에 파견함으로써 어학연수 4개월과 인턴쉽 4개월로 구성돼 있다.

 

또한 정부는 금년에는 탈북민이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탈북민 인식 개선 등 여건 조성을 추진했다. 언론·방송과 공동으로 탈북민 성공사례를 발굴·보도했고 공익광고도 추진했으며 남북주민이 어울릴 수 있는 남북 주민 간 커뮤니티 사업도 지원해왔다.

 

향후 정부는 자산형성 지원 사업(미래행복통장)의 지원 대상 및 기준 등을 구체화하고 내년도 이를 시행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탈북민 대상 맞춤형 취업 및 진로 지도를 강화하고, 탈북학생 교육지원을 확충해나가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glm26@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