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인문계고 직업훈련사업 ‘강북드림 高! GO!’를 종료하고 12월3일(수) 오후 4시 강북청소년수련관 소극장에서 사업평가보고회를 실시했다.<사진제공=강북구>


[환경일보] 석진하 기자 =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인문계고 직업훈련사업 ‘강북드림 高! GO!’를 종료하고 12월3일(수) 오후 4시 강북청소년수련관 소극장에서 사업평가보고회를 실시했다.

2014년 서울형 교육우선지구로 선정된 강북구는 서울시로부터 총3억3천7백만원의 사업비를 지원을 받아 강북구의 교육수준을 한층 더 높이기 위한 ▷문화·예술·체육 협력교사 지원(전문가와 함께하는 즐거운 학교수업 80가지) ▷창의적 테마체험활동 지원(자신감 UP 테마체험) ▷인문계고 진로직업교육(강북드림 高! GO!) ▷자치구 특화사업(찾아가는 창의력 향상 교실)을 추진하고 있다.

구는 그 중 인문계고 직업훈련사업 ‘강북드림 高! GO!'를 가장 먼저 종료하고 그 동안의 추진 과정과 성과를 되짚고 수료 학생들을 축하하기 위해 이번 평가보고회를 마련했다.

인문계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사업은 진로교육 및 상담을 통해 참여 학생들에게 올바른 직업관을 심어주고 실질적인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성공하는 기술인으로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중학생 때부터 바리스타가 되길 꿈꿨다. 하지만 어떤 경로를 밟아야 하는지 몰라 포기하고 있었다. 이번 직업체험교육을 통해 바리스타가 되고 싶다는 꿈을 다시 꾸기 시작했다. 고3때까지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고 바리스타 과정을 수료한 한 학생의 말처럼 이 사업은 단순 직업 연계만이 아닌 학생 본인이 직접 적성을 발견하고 소질과 희망에 고려한 진로 결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사업은 강북청소년수련관이 위탁 운영했으며 올해 5월부터 관내 6개 인문계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참여자를 모집해 오리엔테이션, 파일럿과정, 1․2차 심화과정 순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우선 진로적성 검사 등이 포함된 파일럿과정에서는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 소질을 찾고 진로체험을 위한 희망 분야를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심화과정에서는 학생들의 희망과 적성에 맞는 직업훈련기관을 연계해 실제로 기술을 습득하고 관련 직업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사업을 운영한 강북청소년수련관은 서울 내 직업체험 및 훈련기관을 적극 발굴하고 지속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한 진로연계 자원망을 구축하는데 힘써 대학진학이 아닌 직업교육을 원하는 인문계고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직업훈련을 받고 지로 결정으로까지 연결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참여 청소년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진로목표 강화, 팀워크 강화, 직장예절 습득 등을 내용으로 한 진로캠프도 실시했다.

이번 사업에 참여한 학생은 총 203명으로 학생들은 성우, 피부미용, 조리사, 실용음악, 바리스타, 제빵제과 등 총 15개 과정에서 직업 훈련을 받았으며 그 중 83명이 최종 이수했다. 그 중 약 30명의 학생은 실제로 관련 분야 자격증을 취득했거나 준비 중이다.

평가회는 학사 보고, 교육과정 동영상 시청, 작품 발표 등을 내용으로 약 2시간동안 진행됐다.

sjh2141@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