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재균 기자 = 동부CNI가 국내 최초로 구글 기반의 클라우드 포털서비스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동부CNI가 개발한 포털서비스는 구글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각 기업의 업무서비스를 쉽게 연동시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업용 포털서비스로서, 기존의 그룹웨어에서 한층 확장된 서비스이다.

 

동부CNI는 지난 2011년부터 구글앱스와 이를 기반으로 전자결재, 인사관리 서비스 등 자체 솔루션서비스를 개발하여 철강, 해운 등 제조 및 서비스분야와 IT분야의 5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었다. 최근에는 금융, 통신, NGO단체 등 전체 산업군으로 고객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포털서비스는 작년 연말까지 시범서비스를 마치고 이번 달부터 정식서비스를 시작한다.

 

동부CNI의 구글포털서비스는 표준 HTML5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어 ActiveX 설치가 필요 없을 뿐 아니라, 다양한 브라우저 환경을 지원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업무용 컨텐츠를 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 기존의 그룹웨어나 업무포털에 비해 구축비나 운영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동부CNI 관계자는 “이번에 런칭하는 구글포털서비스는 클라우드서비스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기존에 제공하던 클라우드 부가서비스 라인업을 대폭 확대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구글 외에도 글로벌 클라우드서비스 공급사업 등을 더욱 확대하여 CSB(Cloud Service Brokerage)로서의 위상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parkjk2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