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서민들의 신용대출브랜드 햇살론이 인기를 얻으면서 대부업체나 불법 대출중개업체에 햇살론을 문의했다가 낭패를 본 소비자들의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한다.

*햇살론은 연소득 4000만원미만의 신용등급 6등급이하 또는 연소득 3000만원이하(등급무관) 직장인, 사업자, 농어민을 대상으로 연8~11%의 저금리로 생활자금 신용대출 1000만원 이내, 기존에 고금리신용대출, 대부업체신용대출, 신용카드 대출(카드론) 등을 이용 중인 대출자들에게 2000만원 내에서 대환자금을 지원해주는 서민지원 신용대출 상품이다.

이런 햇살론이 서민신용대출브랜드(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대출 등)들 중에서 대출자격이나 승인률이 좋아 인기를 얻으면서 일부 대부업체나 보험재무설계팀, 자산관리업체, 대출중개업체 등이 온라인 광고를 통해서 햇살론 대출자들을 유인하고는 대출진행을 위해서 불법수수료를 요구하는 사례가 있어 이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햇살론은 현재 원칙적으로 2금융권, 상호금융기관인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에서만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다른 그 어떤 금융기관이나, 보험설계사, 대부업체, 대출중개업체도 햇살론을 직접적으로 취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햇살론광고를 확인한 소비자들은 확실한 햇살론취급금융기관에서 광고하는 것인지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햇살론 대출자들의 문의전화가 늘고 있다는 IBK저축은행 햇살론 관계자는 “간혹 IBK기업은행과 같은 1금융권에서도 햇살론을 취급하는지 물어오는 사람들이 있는데, 대부업체뿐 아니라, 1금융권에서도 햇살론은 판매하지 않고 오직 상호금융기관들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고 모든 상담원들이 이용자들에게 안내하고 있으며, “햇살론은 신용보증재단의 보증보험료외에 어떠한 비용도 고객이 부담하지 않는다는 것도 당사의 모든 햇살론 상담원들이 정확하게 소비자들에게 인지시켜드리기 위해서 노력하고, 본사차원에서도 교육하고 있다.” 고 강조했다.

IBK저축은행은 IBK기업은행에서 100% 출자한 자회사로 출범해 업계에서 가장 낮은 햇살론 금리인 연8~9%대로 지원해주고 있는 저축은행으로도 유명하다.

관계자는 “그동안 저축은행 햇살론금리가 연9~11%대로 다른 서민금융기관보다 높은 금리로 판매되었지만, IBK저축은행은 IBK기업은행에서 전액 출자한 저축은행답게 서민들에게 좀 더 낮은 금리를 제공하기 위해서 기존 업계 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판매한다.” 고 강조했다.

햇살론 대출자격이 궁금하거나, 햇살론 가능여부를 알고 싶은 고객들은 ‘ IBK저축은행 햇살론 ’을 검색하거나, 홈페이지(http://www.sunshine-ibk.co.kr) 를 방문, 또는 대표전화 070-8798-8483 로 전화상담을 하시면, IBK저축은행 햇살론 상담원이 진행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무방문 간편조회 후에 햇살론 대출자격(생활자금, 대환자금), 햇살론 가능여부를 판단한 후 가까운 IBK저축은행 전국 지점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