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플러스 농·수·축
[8체질의학 전문 미체담한의원] 애니메이션으로 8체질을 소개하다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8체질의학은 권도원 박사에 의하여 창시되었고 1965년도 일본 국제침구학회에서 국제적으로 처음 발표되었다. 따라서, 8체질의학은 사상의학과 함께 중의학과 구별되는 한국의 독창적인 의학체계라고 할 수 있다.

특별히 이 의학은 증상에 따라 일방적인 처방을 내리지 않고 체질에 따라 처방이 달라지므로 개인별 맞춤 진료가 가능하며, 한의원 내에서의 치료 이후에 환자 스스로 체질에 맞는 음식 섭취와 운동, 생활 습관 실천으로 자신의 건강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 관리 할 수 있다.

한 가지 어려운 점은 8체질 전문 한의원에서 체질 확진을 받은 이후에 자신이 8체질 중에서 어느 체질에 해당되는지, 그 해당 체질은 기본적으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왜 어떤 음식은 자신에게 유익하고, 어떤 음식은 왜 해로운지, 또는 어떤 운동이 가장 자신의 체질적 특성에 맞는지, 자신에게는 어떤 종류의 비타민이 맞는지에 대해서 알아야만 스스로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8체질 전문 한의원에서는 체질 확진 후 체질에 맞는 음식 섭생표를 제공한 후 8체질 의학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전달은 부족한 편이다.

환자들이 치료를 받은 후에 향상된 건강 상태를 스스로 유지하는 자가 관리를 위해서 8체질의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자신의 체질적 특성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오랫동안 절실히 느껴오던 미체담 한의원 강재현 원장은 환자들을 위한 8체질 학습 애니메이션을 제작을 하게 되었다.

8체질 전문 한의사들이 보는 의학 서적에서 가장 필수적인 내용만을 골라 환자들의 눈높이 맞게 내용을 재구성하여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체질 확진된 환자들에게 시청할 수 있게끔 한 것이다.

환자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주로 환자들은 8체질 전문 한의원에서 체질을 확진 받고도 자신의 체질이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잠시 며칠 체질식을 신경 쓰다가 중단하기가 십상 이었다.

하지만, 자신의 체질에 대한 보다 풍부한 이해가 있을 때 ‘건강을 위해서 생활 속에서 무엇을, 왜 실천해야 되는지’가 분명하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예후가 빠르게 좋아졌다.

또한 이전에는 체질식을 하고 싶어도 가족들의 동의를 얻어내기 어려웠지만, 체질에 대해 쉽게 설명해 주는 애니메이션이 있으니까 가족 모두 함께 와서 체질 감별을 받고 같이 시청함으로써 동일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질식을 실천하는 것도 더 용이해 진 것이다.

8체질 의학 학습 애니메이션 덕분에 환자들이 전문지식에 더 가까이 접근하게 됨으로써 그 혜택이 고스란히 환자들의 보다 나은 건강과 삶의 질로 연결되는 것을 체험하게 된 강재현원장은 한의사로서의 보람을 한층 더 느끼게 되었다고 한다.

이 애니메이션은 재미있고 쉬운 구성으로 20분 가량 8체질의학에서의 체질의 개념과 각 체질별 특성, 섭생법, 운동법, 목욕법, 다이어트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press@hkbs.co.kr

오성영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성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때 아닌 9월의 벚꽃 눈길
[포토]산림청 차장, 충북 음성군 산사태 피해지 현장 점검
[포토] 한국환경정책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
[포토] ‘꽃무릇’으로 물든 함양 천년의 숲
[포토] 박병석 국회의장 질병관리청 찾아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기고] ‘기후위기 비상대응’, 시의적절하게 입법해야[기고] ‘기후위기 비상대응’, 시의적절하게 입법해야
김종석 기상청장, WMO 화상회의 참석김종석 기상청장, WMO 화상회의 참석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