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농업 R&D 협업 추진체계

[환경일보] 김성택 기자 = 농촌진흥청은 ‘중앙-지방 농업 연구 개발(R&D) 협업 강화 방안’을 마련했으며, 이는 지방의 농촌진흥기관과 지역 농업 연구 개발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지역 특화 자원을 활용한 6차산업 활성화가 목적이다.

협업 강화 방안은 중앙-지방 역할 분담, 지역 농업 연구 개발 지원 체계 개선, 지역 특화 품목 육성 촉진, 지역 연구 개발 역량 강화 지원의 4대 중점 분야 16개 세부 실천 과제로 구성했으며, 역할 분담 분야는 농업 연구 개발 중앙-지방 통합 기술 이행안을 통해 협업 기반의 역할 분담 전략을 구체화하고, 중장기적 관점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 개발 지원 체계 개선은 도 농업기술원 산하 특화작목시험장에 대한 합리적 지원 규정을 세우고, 발전협의회 구성과 운영으로 연구 개발 협력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며, 주요 작목별 연구협의체를 구성해 분야별 특성을 반영한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지역 특화 품목 육성 촉진은 최근 과학 기술 혁신 체계에서 제시되고 있는 수요자 참여형 사업을 새로 기획해 추진하는 방식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는 지역 특화 자원에 기반한 6차산업화를 앞당기기 위해 지역 내 대학과 도 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가 함께 참여하고, 지역 연구 개발 역량 강화 지원은 지방연구직 공무원의 국제학술활동지원과 역량 강화 교육 확대를 통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추진하는 협업 강화 방안은 도 농업기술원 중심의 광역 단위 협업, 지역 대학과 도 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의 협업 체계를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농업인 단체, 지방농촌진흥기관 등이 참여하는 지역농업육성포럼을 구성해 다양한 분야의 의견 수렴과 함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연구정책과 김두호 과장은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을 반영해 지방과 상생할 수 있는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수요자 관점의 농업 연구 개발 사업 추진에 힘써 지역농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snewskorea@nave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