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두고 유가족들은 아직도 천막농성을 이어가며 ‘진상규명’을 외치고 있다.

게다가 정부가 발표한 특별법 시행령을 놓고 유가족은 물론 특별조사위원회의 역시 반발하고 있다. 조사 대상이 돼야 할 정부가 오히려 조사 주체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부와 거대 언론이 앞장서 수십억원 규모의 ‘배상금’을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세월호 사건을 ‘진상규명’이 아닌 ‘돈을 더 받기 위해 떼쓰는 자들’의 프레임으로 바꿔놨다. 이처럼 유가족들의 요구를 왜곡시키고 공격해 ‘일반시민 VS 유가족’ 구도를 만들어 궁지로 몰아넣고 있다.

어떤 이들은 ‘돈 많이 받아서 좋겠네’, ‘시체장사 언제까지 할 텐가, 지겹다’라고 비아냥대기까지 한다. 심지어 유가족의 친척이라는 사람 가운데는 ‘배상금 받았을 텐데 돈 좀 빌려 달라’는 부탁까지 했단다. 그러나 유가족들은 배상금은커녕 진실을 밝히기 위해 지금도 광화문광장에서 노숙을 하고 있다.

가슴에 손을 얹고, 특히 자식을 기르는 사람이라면 생각해보자. 사람이라면 이렇게 잔인해서는 안 된다. 생떼 같은 자식이 차가운 바다 속에서 죽거나 실종됐는데 ‘지겹다’라거나 ‘돈 받아서 좋다’라는 감정이 들겠는가? 우리는 무슨 권리로 그들에게 잊으라고 강요하며 패륜적인 말로 상처를 입히는가?

선장은 재판장에 불려가 모든 책임을 뒤집어썼다. 그렇다면 규제를 완화해준 자들, 허가를 내준 자들, 구조를 하지 못한(혹은 안 한) 자들은 과연 무슨 책임을 졌을까? 아니 오히려 영전해서 더 높은 자리로, 더 좋은 자리로 옮겨가지 않았는가?

세월호 참사가 발생하고 1년이나 지났지만 우리는 아직 아무 것도 해결한 것이 없다. 그러나 그들은 벌써부터 잊혀지고 있다. 고작 1년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왜 그들은 죄인처럼 손가락질 받아야 하는 것일까? 왜 우리는 피해자에게 손가락질 하는 금수만도 못한 존재가 되고 있는가? 4월은 우리 모두에게 너무나 잔인한 달이다.

mindadd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