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료용 호밀 적정 수확 시기


[환경일보] 김성택 기자 = 농촌진흥청은 호밀 재배 농가에 조사료의 수량을 높이고 품질 좋은 사일리지(담근 먹이)를 만들 수 있는 적정 수확 시기를 소개했다.

사료용 호밀은 이삭이 나오고 일주일 안에 수확하는 것이 좋으며, 호밀은 이삭이 나오는 시기부터 줄기가 단단해지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므로 이삭이 나면 가능한 한 빨리 수확해야 한다.

또, 늦게 수확한 호밀을 먹이로 주면 제때 수확한 것 보다 덜 먹고 소화율도 떨어지며, 이 시기에 수확하는 호밀은 수분 함량이 80% 내외이므로 하루 정도 말려 수분 함량을 60%∼70% 수준으로 낮춰야 하며, 발효 촉진용 첨가제를 쓰면 더욱 품질 좋은 사일리지를 만들 수 있다.

호밀은 월동작물 중에서 추위에 가장 강하고, 4월 말에 이삭이 나올 정도로 짧은 기간에 자라 다른 작물보다 한 달 빠른 4월 하순∼5월 상순이면 수확할 수 있으며, 올해 전국적으로 겨울철 사료작물 작황이 부진한 편이나, 호밀은 생육이 양호한 편이며 생산량은 평년과 비슷한 수준인 40만 톤으로 예상된다.

농촌진흥청 중부작물과 한옥규 박사는 “앞으로도 조사료의 자급률을 높일 수 있도록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한 호밀 품종과 재배 방법 연구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