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송진영 기자 = 기후변화로 더위가 찾아오는 시기가 빨라짐에 따라, 기상청(청장 고윤화)은 6~9월에 한해 운영하던 폭염특보를 올해부터 연중으로 확대해 운영한다.

2008년 6월부터 시작된 폭염특보는 5월 폭염현상 발생 사례가 없어 특보운영 기간을 6월~9월로 설정해 운영했으나, 최근 빨라진 폭염에 대응하기 위해 언제든 폭염특보를 발표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우리나라 대도시(▷서울 ▷강릉 ▷인천 ▷대구 ▷부산 ▷목포)의 평균기온이 지난 100년간(1911~2010년) 무려 1.8℃ 상승했고, 작년의 경우 1~11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0.8℃가량 높게 나타나 1973년 관측 이래 두 번째로 더웠다.

더위가 찾아오는 패턴도 달라졌다. 2014년 봄철(3~5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1.4℃가량 높았고, 5월부터 폭염현상까지 나타나 1973년 이후 가장 더운 5월로 기록되는 등 이른 더위가 기승을 부렸다.

기상청은 앞으로도 폭염의 발생 빈도와 지속 기간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확대된 ‘폭염특보’를 통해 선제적으로 폭염정보를 국민들에게 제공함과 동시에 폭염에 취약한 사람들을 위한 취약계층 관리자를 대상으로 폭염특보 문자메시지(SMS)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고윤화 기상청장은 “폭염을 집중호우나 태풍 못지않은 여름철 위험기상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앞으로 기상청은 확대된 폭염특보로 신속하고 정확한 폭염상황을 전달해 국민의 안전을 도모하고 건강한 삶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songj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