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구청장·군수협의회 월례회 주요 사진



[부산=환경일보] 하기호 기자 = 부산시는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와 지역균형발전 대책 수립을 촉구하는「1천만인 서명운동」을 대대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는 5월 17일부터 6월말까지 비수도권 14개 시도(서울·인천·경기 등 3개 시·도 제외)와 함께 ‘先 지역균형발전, 後 수도권 규제완화’라는 기조 아래 수도권 규제완화 반대와 지역균형발전 대책 수립을 촉구하는「1천만인 서명운동」을 추진한다.

이번 서명운동은 지난 6일 국회에서 개최된 지역균형발전협의체 정기회의 후속조치다. 이날 회의에서는 전국 비수도권 14개 시도지사와 지역대표 국회의원 28명이 참석하여 수도권 규제완화 시도를 저지하기 위한 1천만인 서명운동을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아울러, 부산시의 서명운동 목표인원은 137만 여명으로, 공공기관 민원실 등에 서명서를 비치하는 한편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등과 연계해 서명운동을 추진할 계획으로 5월 14일 개최된 ‘부산광역시구청장군수협의회’에서도 일자리 창출, 지방대학 육성과 인재 양성,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필요성을 인식하고「1천만인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하기로 뜻을 모았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은 수도권 집중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 유발은 물론 비수도권 국민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국론을 양분시킬 우려가 있다”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진정한 지역균형 발전을 위한 획기적인 지역발전대책을 수립 및 시행할 것을 촉구하는 이번 서명운동에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hakiho3083@hanmail.net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