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송진영 기자 =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와 기상청(청장 고윤화)은 위험기상 대응역량과 기후변화에 따른 기상기후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지방기상행정 조직의 광역화를 추진한다.

행정자치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기상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개정안’을 지난 2월 출범한 행정자치부 정부조직혁신단의 자문을 거쳐 5월28일 차관회의에 상정했다.

그동안 지방기상관서는 관측․예보 중심 업무와 3단계(본청→지방청 →기상대)의 복잡한 예보생산체계로 새로운 기상기후서비스 발굴이 어려웠고, 예보생산의 효율성이 떨어졌다.

특히 기상대의 경우, 예보경험이 많지 않은 8·9급의 하위직 1명이 동네예보를 담당함에 따라 위험기상 대응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번 개편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예보생산체계를 2단계(본청→지방청·지청)로 간소화하고, 지역 맞춤형 기상기후서비스 제공을 한층 강화해 기후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뒀다.

전국 35개 기상대를 3개 지청(대구·전주·청주)과 7개 기상대로 재편해 광역시·도별 1개 기상관서 체제를 갖추고, 예보 기능을 지방청과 지청으로 집중시켜 광역화한다.

지방청과 지청은 10년 이상 경력자 위주로 예보팀을 구성해 예보·특보의 신속성 및 위험기상 대응역량을 높이고, 지방청·지청이 없는 광역시·도에는 기상대를 존치시켜 지역방재협력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한다.

<자료제공=기상청>



따라서 기상대의 행정·예보 인력 191명(총 307명 중 62%)을 지방청·지청 등에 재배치하되, 기상기후서비스 분야를 보강해 지역별 기후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본청에도 일부 인력(15명)을 재배치해 새로운 업무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폐지되는 기상대는 ‘기상서비스센터’로 전환해 지역방재기상, 기상민원 등 현지 접점 서비스를 종전대로 유지하는 한편 기상과학체험, 교육, 기상산업협력 등을 위한 장소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로써 지난 1월 수도권·충청·제주 지역 지방기상관서 개편에 이어, 강원·전라·경상도 지역까지 개편을 마무리하게 된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은 “올해는 각 부처 일선집행기관의 비효율적인 서비스 전달체계를 개선해 현장중심·공공서비스 품질 향상 방향으로 재편하는 작업을 집중적으로 추진 중이며, 이번 기상청의 개편 사례는 다른 기관에도 많은 시사점을 준다”며, “앞으로도 정비가 필요한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해 보다 효율적인 조직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윤화 기상청장은 “이번 개편이 증가하는 위험기상에 대한 대응역량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후변화의 가속화로 기상청의 역할 증대가 요구되는 만큼, 관련 분야의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발굴·제공하겠다”고 말했다.

songjy@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